다이어트 이야기

[체질별 다이어트방법] 한방으로 본 감성 체질별 운동 다이어트방법

지식찌우기 2015. 3. 31. 14:50

[체질별 다이어트방법] 한방으로 본 감성 체질별 운동 다이어트방법


다이어트라는 개념은 식욕만 조절하면 되는 문제라고 생각하는 관점은 이제 점점 사라져가는 것 같다. 식욕조절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전보다 건강이 더 악화되고 정신적으로 더 피폐되어 가는 모습들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어떠한 희생을 감수하면서 몸무게를 빼는 것 보다는 어떻게 하면 보다 안정적이고 건강한 상태로 다이어트를 하는가가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한방으로 본 감성 체질별 운동 다이어트방법 / 이하 이미지=stock.xchng]

뱃살 1인치 늘어날 빼마다 수명 3년이 단축! 육경다이어트로 비만해결 하기!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한의학에서는 과거부터 살이 찌는 원인에 대해서 감성적인 부분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몸무게에 집착하는 다이어트는 결국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고, 비만한 사람이 왜 이러한 상태에 이르게 되었는가에 대한 감성적인 부분이 잘 이해되어야만 보다 건강하게 감량에 이르게 된다.


비만에 이르게 되는 여러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감성적 원인으로서 작용하는 것은 크게 3가지로 구분 된다.

첫째, 충동형(impulse) 감성 둘째, 의심형(doubt) 감성 셋째, 염려형(fear) 감성이 바로 그것인데, 이러한 비만에 이르게 되는 감성의 분류에 따라서 각각 다이어트의 방법과 상담과정, 그리고 운동방법 등이 서로 구별 지어지게 된다.


첫째, 충동형(impulse) 감성 : 태양병, 태음병


◎ 신체적 특징
 충동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움직임이 크고 활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쉽게 피로감이 느껴지게 됨으로 인해 허기짐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충동형 사람들은 감성이 커다란 형태로 발달이 되어 있어서 화가 나거나 기분이 우울하거나 짜증이 나는 형태가 되면 그 감성의 크기 역시 매우 커다란 형태로 표현이 되므로 순간적으로 먹는 양이 많아지는 특징이 있다. 충동형 사람들에게 있어서 다이어트를 위한 가장 중요한 감성의 포인트는 바로 ‘짜증과 분노 그리고 우울’이라고 볼 수 있다.


◎ 식이요법

 항상 감성을 잘 조절토록 하면서 기분에 의해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습관을 경계해야 한다. 즉, 어떤 특정 음식이 자기 입맛에 너무 땅겨지게 된다든지 특정한 맛이 지속적으로 생각나는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음식의 섭취량을 조절하면서 조금은 다른 맛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려 함으로서 스스로 좋아하는 맛에 너무 집중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운동요법

 충동형 감성은 항상 목과 어깨부위가 뭉치고 단단하게 굳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우울형 사람들의 경우는 목과 어깨에 힘을 준 상태에서 몸을 움츠리게 되어 하체비만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감성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턱을 최대한 뒤로 당겨서 뒷목을 풀거나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면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현대인 스트레스,위장병,신장,조루증,저린증세 고대 자연치유로 몸을 치유!


둘째, 의심형(doubt) 감성 : 양명병, 소양병.


◎ 신체적 특징

의심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확고하고 타인의 생각보다는 자기 스스로가 가지는 생각이 매우 강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자신을 외부로 표현하려고 하기 보다는 주로 남의 이야기를 듣는 쪽을 더 선호하며, 감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내부로 감추고 잘 드러내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감성적 특징은 외부의 상황을 내부로 가지고 들어오려는 특징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복부 비만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 식이요법

의심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평소 식사량 자체는 크게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공복감’을 못 견디는 경우가 많다. 결국 이 공복감을 견디는 능력을 어떻게 키워주느냐가 이 감성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이 감성으로 인해 비만한 사람들은 평소 식사를 할 때 최대한 포만감을 가질 수 있는 식이섬유나 현미식사 등을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운동요법

의심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외부 활동보다는 주로 많이 앉아있는 모습을 취하는 경우가 많아서 골반과 하체 쪽에 비만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의심형 감성이 강한 사람들은 많이 앉아 있으려고 하기 보다는 주로 서 있거나 스트레칭과 같은 작은 활동을 통해서 몸의 전반적인 부분에 에너지기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하다.


셋째, 염려형(fear) 감성 : 소음병, 궐음병.


◎ 신체적 특징

염려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몸의 움직임이 매우 조심스럽고 섬세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움직임은 주로 위험회피경향이라고 하는 인간의 기질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염려형 사람들은 도전과 모험을 추구하려고 하기 보다는 안전과 의존적 성향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항상 주의해야 하는 것이 바로 ‘수면시간을 확보’ 하는 것이다. 염려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무척 예민하게 때문에 이러한 예민함을 안정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충분한 수면시간이다.


◎ 식이요법

염려형 사람들은 식이요법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수면시간확보이다. 아무리 식이요법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수면시간이 불충분해지면 바로 다시 살이 찌는 것이 이 감성의 소유자들이다.


◎ 운동요법

염려형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주로 손발이 차거나 손발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감성을 가진 사람들은 항상 손발에 신경을 많이 써야할 필요성이 있다. 언제나 손발관리를 잘 하면서 족욕과 지압봉과 같은 것들을 통해 손가락, 발가락의 활동력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얼마나 많은 체중을 감량했나 보다, 자기 체질과 감성에 맞는 다이어트로 조금 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해야한다고 전했다.


건강칼럼: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한의학 박사 이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