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모르면 후회할 업데이트된 스마트스토어 판매.상위노출 마케팅 가이드

지식찌우기 2019. 1. 29. 06:02

모르면 후회할 업데이트된 스마트스토어 판매.상위노출 마케팅 가이드


국내 온라인 오픈마켓 중 이젠 가장 규모가 크고,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하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기본만 마스터해도 월 매출 1,000만원은 기본이라구?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상품검색SEO 가이드를 전혀 보지 않고, 일단 먼저 상품을 많이 등록하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등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원하는 쇼핑검색 랭킹 구성 요소에 맞게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네이버 쇼핑의 검색 노출의 첫걸음 중 하나 인데 말입니다.


우선 스마트스토어 쇼핑 검색 결과는 크게 3가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바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입니다. 이 3가지 큰 주제의 점수로 비교하여 상품의 순위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상품의 순위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별도의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는 로직 및 대책이 수시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결과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각종 소프트웨어, 로봇 및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해서 특정 상품을 노출시키려는 악의적인 시도 등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어뷰즈 행위는 검색 품질을 훼손하고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어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운영 경험을 토대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결과 어뷰즈 판정 기준이 알려질 경우 이를 우회한 새로운 어뷰즈 공격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대다수 선의의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상세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적합도는 검색어에 따라 2가지 점수가 달라집니다.

필드 연관도 | 카테고리 선호도



 


즉,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신뢰도는 네이버쇼핑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합니다.



위에서 보신 것 처럼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는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 순위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즉, 쉽게 얘기를 하면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뿐만이 아니라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에서도 응용 및 적용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또한, 숨은 알고리즘을 찾아보고 수많은 반복 테스트를 통해 좀 더 쉽게 상위에 오르는 방법을 알라낼 수도 있으며, 판매량도 늘리는 법을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중요한 요점은 1차 노출조건과 2차 노출조건으로 나누어 지며, 2차 노출조건에 위해서 순위가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한 가지 있는데 이걸 해결해야 순위가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숨겨진 로직에 의해 노출제한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도 예방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 모든 것을 해결하면 뭘 할까요.

상품 판매가 안된다면 여러분은 삽질을 하고 계시는 겁니다.


뭐가 제일 중요한지 아시겠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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