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브레인 포그(brain fog)현상 머리가멍해요|머리가무거워요

지식찌우기 2020. 7. 28. 18:08

브레인 포그(brain fog)현상 머리가멍해요|머리가무거워요

 

#브레인포그 #머리가멍해요 #머리가무거워요 #집중력감소 #기억력저하 #브레인포그진단 #브레인포그증상 #브레인포그원인 #브레인포그증후군 #브레인포그원인 #브레인포그극복

 


요즘들어 깜빡깜빡 잘 잊으며 머리에 뿌옇게 안개가 낀 것처럼 집중이 잘 안 되고 머리가 멍하고 무겁다는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인지기능 장애의 한유형으로 여러 가지 경우에 나타나는데 심해지면 성인 주의력 결핍 장애(ADD), 빈혈, 조발성 치매 등의 원이 될 수있으므로 신호를 잘 알아차리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겨울철엔 실내에서 오랫동안 활동을 하기 때문에 환기를 제때 시켜주지 않을 경우, 멍한 기분이 일시적으로 들 수 있으나 이로 인한 멍함은 대게 환기를 시키면 해결이 되는 문제이므로 지속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이유없이 머리가 멍하거나 무거운 현상이 지속될 때는 브레인 포그 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실 브레인 포그는 우리에게 조금 생소한 단어입니다.


브​레인 포그란 뇌(Brain)와 안개(Fog)의 합성어로써 머리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느낌이 지속돼 생각과 표현을 분명하게 하지 못하는 상태를 일컫으며, 머리멍함, 집중력 감소, 기억력 저하, 피로감, 우울증, 치매 등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인 포그 의심 증상 :


머리멍함, 집중력 감소, 기억력 저하, 피로, 졸림, 우울, 의욕 저하, 식욕 저하


브레인포그를 겪는 환자들은 브레인포그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 마치 꿈에서 활동하는 것처럼 현실감각이 둔해진다


- 정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 머리가 몽롱 하거나 멍하고 무겁다


- 기억력감퇴와 집중력장애가 생긴다.


- 사소한 것에도 감정 변화가 크다


- 우울하고 무기력한 기분이 든다


- 식욕저하와 피로감을 느낀다

 

그렇다면 브레인 포그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 첫째는 스트레스와 수면의 질 저하, 음식 알레르기, 소장 내 세균 과잉 증식(SIBO),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한 뇌신경에 미세한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 두번째로는 탈모약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탈모약에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탈모약을 복용한 후 브레인포그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비율은 낮지만 탈모약 복용후 증상을 느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처방약물의 종류와 양을 조절할경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브레인 포그를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직 학계에선 브레인포그를 질병으로 분류하지 않았습니다만 뇌의 인지기능이 떨어진 상태로 장기간 방치할 경우 치매에 걸리는 위험이 더 큰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느끼신다면 대수롭게 여기지 마시길 바랍니다.

 

생활속에서 브레인포그를 완화시키는 방법으로는 집중력 수준이 떨어지고 과민 반응이 높아질 경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밤 최소 7~8시간의 수면이 뇌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들 수 있습니다. 운동의 중요성을 누구나 다 알고있지만 정작 실천에 옮기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대사활동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여 사용하고 노폐물을 생성합니다. 운동은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는데, 뇌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므로써 브레인포그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아주 강력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의식적인 실천을 해야 합니다.

 

또한 몸에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보다는 항염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속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식품으로는 정제식품, 액상과당 등이 있으나 이것을 모두 피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항염기능이 있는 식품으로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대장의 세균을 유익균으로 만들어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개인의 상황에 따라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가능한 경험 및 임상이 풍부한 전문의가 1~2시간 진료를 해주는 병.의원을 찾아서 충분한 상담 후 생활습관을 교정한다면 빠른 치유가 가능할 것입니다.

 

|추가로 증상과 치료 해결에 도움이 되는 글을 링크해 드릴테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머리가 무거워요 인지기능장애 집중력저하가 생겼어요 (부제: 브레인 포그 증상 치료)

 

학습장애 기억력감퇴 집중력장애 건망증 원인은 무엇입니까? (부제: 브레인포그 및 눈혼미 현상)

 

[출처] 브레인 포그(brain fog) 현상 머리가 멍해요 무거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