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야기

고도비만환자 아니면 비만치료보다 다이어트 식이요법, 운동 권장

지식찌우기 2013. 2. 12. 10:58

고도비만환자 아니면 비만치료보다 다이어트 식이요법, 운동 권장

Obese or severely obese patients than diet therapy, exercise therapy is recommended

 

&고도비만환자 아니면 비만치료보다 다이어트 식이요법, 운동 권장&

 

간혹 왜 한의원에 가서 살을 빼지? 작게 먹고 운동하면서 자기 의지로 살을 빼야 좋은 거 아냐? 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비만전문 강남 생생한의원 이성준 한의사는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고, 자신의 의지로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정도라면 굳이 한의원에서 치료를 병행 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물론 운동과 식이를 병행하면서 한의원치료도 받는다면 더욱 효과적인 감량이 되겠지만 권하고 싶지 않다.

 

그럼 어떤 사람이 왜 한의원에 가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까?

 

우리 몸을 욕실에 비유해서 한방치료의 특징을 알아보자.

 

욕실의 묵은 곰팡이를 제거하려면 곰팡이를 직접 죽이는 살균제를 쓰는 방식의 치료가 있고, 일단 욕실에서 곰팡이가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먼저 해결한 후 곰팡이를 없애는 치료방식이 있다. 한의원치료는 후자에 속한다.

 

먼저 욕실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욕실을 건조시키고, 하수도를 뻥 뚫어 물이 잘 흘러가도록 해서 물때가 생기지 않게 하여 향후 곰팡이가 다시 생길 수 있는 조건을 사라지게 한 후 남은 곰팡이는 최소한의 락스나 욕실세정제로 없애는 것이다.

 

 

비만의 원인 중 많이 먹지도 않고, 움직임이 작은 편이 아닌데도 끊임없이 체중이 증가하는 억울한 비만환자는 무조건 지방분해를 하거나 기름흡수를 제한하는 약물을 먹거나 하기보다 욕실창문을 열어주듯이 피부아래 순환을 개선시켜 발한이 잘되게 하고, 물이 넘치는 하수도를 청소하듯이 소화기를 건강하게 하는 치료가 병행되어야만 적게 먹으면 살이 빠지고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정상적인 신체를 가지게 되는 것이고 이 상태에서 체중조절을 시도하여야 무난한 감량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이전보다 더 건강하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체중조절이전보다 더 건강해 졌다고 느끼는 상태가 되어야지만 다시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다. 치료기간을 대체로 3~6개월 필요로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하지만 환자들 중에 10~20%정도는 호르몬 균형이 깨져 비만이 된 사람들의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척추교정치료가 필요한 사람들도 있다.

 

왜 살을 빼려고 하는가? 강남생생한의원 이성준 한의사는 복부비만이나 고도비만으로 건강이 염려되고 정상적인 체중으로 살고 싶다는 환자가 원인치료와 체중조절을 동시에 하려고 할 때 부드럽고 완만한 약물치료와 지방분해침치료를 수단으로 하는 한의원의 치료방식이 효과적인 것이다.

 

표준체중이하의 몸으로 요즘 스타일의 몸매를 원하는 환자라면 한의원 치료와 적합하지 않다. 정상적인 체중이되 본인의 직업이나 필요에 따라 몸매를 만들어야 한다면 헬스클럽으로 가서 단백질식이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라고 권한다.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비만 증상 등 자가 진단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생활습관, 해결방법(건강칼럼 참조)을 통해 치유하고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가진단 체크 및 비만 해결방법 보러가기]

 

건강칼럼 : 복치의학회 부회장, 강남 생생한의원(www.sang21.com) 이성준원장

Obese or severely obese patients than diet therapy, exercise therapy is recommended

 

 Daum 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지식찌우기 새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