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야기

하체 통통족,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하체부종·비만 극복하기

지식찌우기 2013. 9. 2. 10:38

하체 통통족,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하체부종·비만 극복하기

 

살이 찌는 원인에 대한 여러 가지 은어 중 ‘붓는게 살이 된다’는 말이 있다. 인체가 하루 종일 행동이라는 움직임을 통해 부종이 발생하게 되고, 그중에서도 하체는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 기관임과 동시에 중력에 가장 많은 하중을 받는 위치에 해당하고 있어서 부종이라는 증상에 매우 취약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하체 통통족,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하체부종·비만 극복하기
Tongtongjok lower body, lower body edema, with the right lifestyle to overcome obesity

 

강남 생생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하체부종 원인으로 서혜부의 과도한 긴장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혈관속의 노폐물이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수분과 혈액사이의 불균형이 이뤄지는 것으로 본다.


하지부종이 심한 환자의 경우 하복부와 하체부위를 살피면 아랫배쪽의 비교적 넓은 부위에 걸쳐 딱딱하게 굳어있고 이 부위에 근육이 심하게 긴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인해 평소 소변과 대변의 소통이 원활치 않게 되는데, 정상인이 하루 1회 대변, 7-8회 소변을 보는게 정상이라면 하체의 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는 사람들은 대부분 3일이상 대변 1회, 하루 6회 미만의 소변을 보는 패턴을 보인다.

 

그리고 하체가 대체로 무겁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되고, 종아리가 뭉치거나 저리는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

 

한의학적 치료는 1차적으로 하복부와 하체쪽의 근육을 푸는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치료를 위해 약물적 치료와 고주파관리가 병행이 되게 되는데 대다수의 환자들은 이런 1차적인 관리를 통해서도 하지부종은 충분한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하지부종치료를 통해 대소변의 소통과 생리불순이 같이 조절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받는 환자에게 있어서 비교적 만족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하지부종이 임파부종이나 골반내의 종양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는 보다 특수한 치료를 시행해야한다. 이런경우는 혈액검사나 초음파검사등을 통해 근본적 원인을 찾는게 중요하다.

 

하체부종빼기는 대체로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 가능하다.

 

1. 오래 서 있는 것을 피한다.
2. 꽉 조이는 옷을 입거나, 하이힐 등을 신는 것을 자제한다.
3. 가벼운 산책과 운동을 한다.
4. 잘 때 다리를 위로 올리고 있는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인해 몸이 피곤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은 자칫 하체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강남생생한의원 이성준 한의사는 이밖에도 환자가 복용하는 약물에 의해서 하지부종이 발생하기도 하고, 외상, 하지정맥류, 영양결핍, 자궁수술 등에 의해서도 하지부종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특수한 경우는 전문가와 상의해서 치료의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체부종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부종 증상 등 자가 진단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생활습관, 해결방법(건강칼럼 참조)을 통해 치유하고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가진단 체크 및 하체부종 탈출, 예방방법 보러가기]

 

건강컬럼 : 복치의학회 부회장, 강남 생생한의원(www.sang21.com) 이성준 원장

Tongtongjok lower body, lower body edema, with the right lifestyle to overcome obesity

 

Daum 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지식찌우기 새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