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야기

한방다이어트 생생온체탕 - 비만증을 치료하는 한의학적인 방법

지식찌우기 2013. 9. 3. 11:16

한방다이어트 생생온체탕 - 비만증을 치료하는 한의학적인 방법

(강남 생생한의원)

 

 

사상의학에 입각하여 체질별로 시행한다. 식욕을 억제하고, 부종을 없애며, 비만을 일으키는 질병을 치료하여 비만증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단순히 열량을 줄여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과는 달리 인체의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 근본적인 대사작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드물고, 체질개선의 효과도 있다.

 

또 체중을 줄이는 동안 배고픔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게 처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요요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건강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주로 한약, 침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금기하는 사항이 있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있을 수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단순히 과체중만을 비만으로 보지 않고 체지방의 양이 근육의 양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상태를 비만으로 본다. 따라서 마른 체형이지만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은 비만으로 보고, 체중은 많이 나가지만 근육량이 더 많다면 비만으로 보지 않는다. 그 원인도 기가 허해서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라고 본다.

 

이로 인해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소화·흡수·수송·배설의 기능을 담당하는 비장에도 문제가 생겨 담습과 어혈 등이 피부나 근육 등에 축적되어 비만증을 일으킨다고 본다. 스트레스로 인한 비만은 스트레스가 심장과 폐의 기능을 저하시켜 상대적으로 간과 비장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태음인과 소양인의 일부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도 비만증이 생기기 쉬운 체질이고, 소음인은 음식을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주로 숙지황·이의인·녹각·산수유·구기자·황기·음양곽 등 주요 약재를 사용한 한약, 피하지방층에 침을 놓아 가벼운 전류를 흐르게 하는 특수지방분해침, 피부를 자극하는 저주파지방분해기, 귀에 작은 침을 지속적으로 꽂아두는 이침요법 등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그외에도 온열치료·장세척·뜸·부항을 이용하여 치료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 비만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수기계를 사용하여 그 부위만 집중적으로 치료하기도 한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보조적으로 경락마사지, 한방스파, 좌훈요법 등을 함께 시행한다.


- 항상 함께하는 강남 생생한의원 http://www.sang21.com (02-588-7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