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비만] 다이어트가 힘든 근육형 하체비만 탈출 성공하려면?
하체비만중에서 가장 골치 아픈 것이 바로 근육형 하체비만이라고 볼 수 있다. 치료가 어렵다는 것은 평소 그 사람의 생활습관에 나 자신도 모르는 잘못된 습관이 반복되고 있음을 의미하는데, 평소 자신도 모르는 잘못된 하체의 움직임으로 인해 이 부위가 긴장을 가지게 되고 그것을 제대로 풀어주지 못함이 반복됨에 따라 이런 상태가 누적이 되어서 만성적인 하체의 긴장을 가져와 이것이 근육처럼 단단해져서 하체비만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미끈한 다리를 갖고 싶은 것은 모든 여성의 꿈이다. 때문에 하체 통통족들의 콤플렉스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신체 모든 부위 중에서도 가장 늦게 빠진다는 하체인 만큼 노력도 몇 배나 더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문가가 알려주는 근육형 하체비만 다이어트 방법을 숙지해 하루하루 습관처럼 실시한다면 보다 날씬하고 탄탄한 다리를 만들 수 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를 통해 근육형 하체비만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엉덩이, 특히 환도부위에 해당하는 부분을 매일 20분 이상 부드럽게 시작해서 천천히 강해지는 방법으로 마사지를 해서 긴장을 풀도록 하라.
하체의 근육의 긴장을 만들어내는 가장 핵심적인 부위는 바로 엉덩이부위, 그중 환도혈이라고 불리는 양쪽 엉덩이의 오목 들어간 부위이다. 모든 근육형 하체비만의 경우 이 부위를 압박하면 참지 못할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이는 우리가 급하게 체할 경우 명치아래에 과도한 긴장이 나타나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면 양쪽 손부위의 합곡이라고 해당하는 부위를 만졌을 때 급격한 통증을 나타나게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하체의 오랜 기간 동안의 긴장은 양쪽 엉덩이 부위의 긴장에서 유발되는 것인데 이로 인해 이 부위를 만지면 엄청난 스트레스가 이 부위에 모여 있음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이 부위는 인체중에서 지방, 소위 살이라고 불리는 것이 가장 많이 있는 부위에 해당한다. 또한 인체의 뒤쪽에 위치해 있어서 스스로 마사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부위를 마사지하기 위해선 팔꿈치를 이용해 처음엔 아주 가벼운 힘으로 서서히 마사지를 하면서 아주 조금씩 힘을 늘려가면서 풀어주려고 해야 한다.
하지만 절대 과도한 힘을 줘선 안된다. 과도하게 힘을 주면 이 주변의 근육이 오히려 그 힘에 놀라게 되어서 더욱 강하게 굳어지는 일이 발생한다. 항상 과유불급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양쪽 오금부위에 해당하는 부위를 매일 20분 이상 가볍게 마사지를 하라.
하체 전체의 근육의 긴장을 만들어내는 핵심이 엉덩이라면, 이 엉덩이 부위의 긴장을 만들어내는 부위가 바로 오금부위이다.
즉 양쪽 무릎의 뒤쪽에 해당하는 이 부위의 오랜 기간의 움직임으로 인해 그 피로가 몸에 축적되는 곳이 바로 엉덩이부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엉덩이 부위에 불필요한 피로가 축적되지 않도록 하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위가 바로 양쪽 오금부위라 할 수 있다.
이 부위는 미세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곳이라서 혈관의 강도가 다른 부위에 비해 떨어진다. 따라서 과도하게 마사지를 할 경우 이곳의 혈관에 손상을 일으켜서 피하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부위를 마사지 할 때는 강한 힘을 가지고 시행하면 안되고 아주 가벼운 힘으로 달랜다는 기분으로 천천히 마사지 하는것이 중요하고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하체와 엉덩이쪽의 긴장을 풀면 7일만 지나도 하체쪽의 단단함이 풀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복부의 근육긴장을 풀어야 종아리의 근육이 풀린다.
하체중에서 종아리와 뒤쪽 허벅지에 해당하는 근육은 복부의 움직임이 결정하는 곳이다. 이는 한의학적으로 구련(拘攣)이라는 움직임이 가장 자주 발생하는 곳인데, 이곳에 해당하는 움직임이 주로 굽힘을 위주로 반복되기 때문에 이 부위는 서로 연관지에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따라서 종아리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는 사람의 경우는 당연히 복부의 근육역시 과도하게 긴장이 되어 있다. 즉 종아리의 근육은 복부의 움직임에 의해 결정이 나는 것이라서 종아리의 근육을 풀기위해서 필수적으로 복부의 근육을 푸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방법은 동양 특유의 간접적 치료법의 백미라고 볼 수 있는데, 해당 문제를 직접 접근해 들어가는 서양적 접근방법에 비해 동양적 방식은 해당문제를 피해서 간접적인 방식으로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 즉 종아리의 문제를 직접 조절하기 보단 이것을 근본적으로 만들어내는 복부의 움직임에 초점을 맞춰서 이 부위의 해결을 통해 종아리의 근육 뭉침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실제 이 방법은 매우 유용하고 편리한 것으로써 직접 집에서 자신의 복부를 풀어보면 종아리의 근육이 자연스럽게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종아리의 근육을 풀어서 말랑한 근육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근육형 하체는 매우 어려운 신체적 상황임에는 분명하지만 위에 기록된 과정을 반복 시행하게 될 경우 1개월만 지나도 자신의 하체가 달라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고 했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시행하면 지긋지긋한 하체비만을 탈출하는 것도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건강칼럼 : 복치의학회 부회장, 압구정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이성준원장
[Diet is hard to escape, but to succeed hachebi geunyukhyeong? / 다이어트가 힘든 근육형 하체비만 탈출 성공하려면?]
'다이어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빼는 방법?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상식 3가지 바로 알자 (0) | 2014.01.20 |
---|---|
[다이어트식욕억제] 유형별 식욕억제로 다이어트성공하는 방법 (0) | 2014.01.06 |
[다이어트변비] 다이어트시 주의해야 할 다이어트변비 해결방법 (0) | 2013.12.23 |
[하체비만클리닉] 유형별 하체비만 원인과 해결책은? (0) | 2013.10.21 |
나도 공황장애? 공황장애증상과 현명한 극복 대처법 알아두기. (0) | 2013.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