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야기

[복부비만] 수명연장, 신체나이 젊어지고 싶다면 복부비만의 뱃살을 빼라!

지식찌우기 2014. 5. 19. 09:55

[복부비만] 수명연장, 신체나이 젊어지고 싶다면 복부비만의 뱃살을 빼라!


복부비만이 현대 직장인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복부비만의 뱃살을 빼면 얻는 것도 있다. 대한 비만학회는 뱃살 1인치를 줄이면 평균수명이 3년 연장되고, 신체나이는 5년이 젊어진다고 발표했다.

 

[수명연장, 신체나이 젊어지고 싶다면 복부비만의 뱃살을 빼라./ 이하 이미지=이미지비트]

 

일반적으로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 윗몸일으키기나 과도한 복근운동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복부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보다는 일차적으로 충분한 유산소운동을 통해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복부 비만이 생기는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복부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다. 임신을 하게 되면 먹는 양이 많이 늘어나는 것 외에 운동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임신기간 동안 만들어진 나태한 생활습관이 출산 이후에도 계속 되고 이와 더불어 임신기간 중에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출산 이후에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은 임신전후로 엄청난 차이를 불러 일으키게 된다고 전했다.


남성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직장생활의 패턴이 갑자기 바뀌게 되는 경우 복부비만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직장생활을 적응하고자 과도하게 무리를 하면서 야근과 회식 등을 참석하는 과정에서 몸에 힘이 지나치게 주어지고 몸의 근육이 굳으면서 어깨가 단단해지고 호흡이 짧아지면서 복부비만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쳐지고 높아만 가는 이 뱃살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흔히 뱃살을 빼기위해 무조건 굶어서 살을 빼야한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과도한 금식은 오히려 장의 움직임을 멈추게 만들어서 뱃살을 빼는데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즉, 뱃살이 찐다라고 하는 것은 복부쪽의 움직임이 떨어졌다는 것인데, 복부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가장 1순위가 장의 움직임이고, 2순위가 대장의 임파순환 문제, 3순위가 호흡기능의 저하이다.


따라서 뱃살을 없애려면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려서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 생강차나 매실차를 복용해서 대장의 임파순환을 늘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호흡기능이 원활해야하므로 어깨와 등부위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면서, 들이마쉬고 내쉬는 호흡량이 충분해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조절과 운동을 통해서도 뱃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복부비만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한의학적으로는 식적(食積)과 담음(痰飮). 그리고 짧은 호흡(短氣)을 복부비만을 만들어내는 원인으로 파악 한다.


따라서 내가 왜 복부비만이 발생하는지를 정확히 진단해서 그것을 편안하게 하는 방식으로 몸을 만들어간다면 충분히 현재생활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복부비만을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조금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운동법과 식이요법으로 뱃살 1인치 줄이기에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있다.

 

건강칼럼: 복치의학회 부회장, 한방다이어트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이성준 원장
[Life, if you want to abdominal obesity and body fat younger age and garage / 수명연장, 신체나이 젊어지고 싶다면 복부비만의 뱃살을 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