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뷰티 이야기

아토피피부염 초기증상, "아이에게 이런 증상 있나요?"

지식찌우기 2014. 6. 16. 09:51

아토피피부염 초기증상, "아이에게 이런 증상 있나요?" 

  

아토피피부염은 주로 어린이에게서 보이는 소아기의 습진이며, 지루성피부염은 6개월 이전의 유아나 3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관찰되는 만성 염증질환이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이 두 가지의 병변이 서로 가장 비슷해 보이는 시기는 6개월 이전 영유아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였을 때이다.

 

[아토피피부염 초기증상, "아이에게 이런 증상 있나요?" / 이하 이미지=이미지비트] 

 

신생아가 흔히 두피에 노란색의 기름기 있는 가피로 덮여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런 증상이 있는 아기들이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추후에 아토피 피부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흔히 있어서, 부모님들이 걱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지루성 피부염은 1~2세가 되면서 피지선분비량이 줄어들어서 자연스럽게 낫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려움증이 아토피에 비해서는 가볍기 때문에 괴로움이 덜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인 염증경과를 거치면서 평생체질로 안고 지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생명체로써 기본적인 정서가 발달하는 생후 1년간의 괴로움은 인격적인 문제로 발달하기도 하므로 가벼운 문제로 넘길 수 없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이 두질환의 감별에 신경을 써야한다.

 

보통, 아토피피부염으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확인하여야 한다.

 

1. 피부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 데도 긁는다.

 

2. 영유아에서는 얼굴과 팔다리의 펴는 쪽에 피부의 병변이 발생한다.

 

3. 최소 6개월에서 1년 동안 가려움증과 피부의 병변이 만성적이면서, 재발을 잘한다.

 

4.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에 관한 가족력이 있다.

 


보조적으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서 잘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1. 겨울철이 되면 더욱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워진다.

 

2. 피부의 표피부분이 더욱 딱딱해지고 두터워지면서, 땀구멍이 도드라져 올라온다.

 

3. 음식에 관한 즉시형 면역반응으로써 두드러기가 잘 나타난다.

 

4. 눈 주위에 잘잘한 주름이 생기고, 눈 윗꺼플에 하얀 각질이 덮인다.

 

5. 아토피가 심한 경우는 긁은 자리에 진물이 나고 잘 아물지 않으며, 2차 감염이 잘 발생한다.

 

6. 일반인도 그럴 수 있지만, 땀 흘릴 때 가려움증이 생긴다.

  

7. 손과 발의 피부가 딱딱해지면서 트는 것처럼 균열이 생기면서 염증이 진행한다.

 

8. 유두가 진무르기도 한다.

 

9. 입 주위가 거칠어지고, 잘 튼다.

 

10. 중증인 경우에 피부를 긁으면 손톱자국대로 하얗게 변색된다.

 

11. 자꾸 비빈 눈 주위가 다크서클이 있는 것처럼 검게 변한다.

 

12. 얼굴의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비정상적으로 붉은 톤이다.

 

지루성 피부염이라면 두피에 생긴 가피를 억지로 떼어내지 않고,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머리를 감거나 하면서 떨어지도록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려움증 때문에 아이가 크게 괴로워하지 않는 경우는 아토피 일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유아 아토피 증상의 치료에 있어서 걱정이 앞서서, 미리 아이의 몸에 부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되면 피부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걱정이나 근심으로 인한 감정은 동물수준의 의식을 가진 아이에게도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설령 아토피라고 하더라도 부모님은 항상 나을 거라는 믿음과 확신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부모의 안정감과 확신이야 말로 아이의 피부에 가장 좋은 치료제라는 점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건강칼럼: 복치의학회 부회장, 한방아토피치료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이성준 원장
[Early symptoms of atopic dermatitis, "a child of these symptoms is this?" / 여름철 악화되는 성인 아토피피부염 증상 해결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