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쇼핑몰성공노하우] "어떻게 매출을 올리지?" "어떻게 해야 더 잘 팔리지?"

지식찌우기 2015. 1. 24. 04:42

[쇼핑몰성공노하우] "어떻게 매출을 올리지?" "어떻게 해야 더 잘 팔리지?"


요즘같이 온라인 쇼핑몰이 넘쳐나는 시대속에서 생존을 위한 싸움을 하는
많은 사업자들은 항상 고민한다.


우리 쇼핑몰 "어떻게 매출을 올리지?" "어떻게 해야 더 잘 팔리지?"하고 말이다.


그래서 쇼핑몰 사업자들이 하게되는 것이 온라인 광고와 SNS, 바이럴마케팅이다.
우리 쇼핑몰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면 판매상품이 많이
팔린다는 기본 이론에 따라서다. 맞는 말이다. 쇼핑몰에 많은 사람이 방문하면
그 만큼 많이 팔리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하지만 방문한 사람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다 온라인 매장에서는 떠나기가
너무 쉽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손님이 매장안에서 둘러보고 만져보고 이것저것
찾아보고 가격도 물어보고 거울에도 대보고 궁금한 것도 물어보고 하는등의 행위로
구매에 좀 더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지고 쉽게 매장밖으로 떠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지만 온라인은 그저 왔다가 쉽게 클릭! 한방으로 다른 곳으로 떠나기가 쉽다.
그만큼 쇼핑몰에서는 진행하는 상품에 맞는 포지셔닝, 컨셉과 효과 높은
이벤트 기획등이 필요한 것이다.


즉, 방문한 소비자들의 발 목을 잡을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쇼핑몰 광고와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사업자들이 겪는 고민은 바로
이것일것이다. 방문자 수는 늘어나고 내가 진행하는 광고비는 모두 소진되어 가는데
정작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팔리지 않아 매출이 오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광고와 홍보 효과는 보았는데 구매로 연결이 안된다는 것은 다시 한번 자신의
쇼핑몰을 돌아보고 구매연결을 저해되는 요소들을 찾아서 제거하고 보완해야
한다는 신호인 것이다.


그럼 우선 기본적으로 쇼핑몰에서 어떤 것들을 검토해 봐야하는지 확인해 보자.


▶ 쇼핑몰제작업체와 사업자만 만족하는 쇼핑몰을 만든것은 아닌가?


사업자 본인이 직접 제작을 하던 쇼핑몰제작업체가 디자인을 하건, 쇼핑몰을 이쁘고,
멋있고, 퀄리티 있게 우아하게 꾸몄지만 정작 쇼핑몰에 방문한 소비자들에게는 그냥
단순 눈요기꺼리거나 수많은 쇼핑몰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쇼핑몰이란 뜻이 되는
것이다. 즉, 포지셔닝이 안되어 있고, 사고 싶거나 사게 만드는 구매유도 기획이
빠져 있는 쇼핑몰인 것이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특색없는 아이템 상품을 팔고 있지는 않은가?


현재 소비자들은 이미 많고 많은 광고와 쇼핑몰들에 눈이 익어서 사업자들보다 아이템이나
트랜드를 더 잘 알고 있는 사람들도 요즘은 많이 있다. 어느 쇼핑몰이든 다 있는 상품이나
그저 사입처에서 인기있다고 밀어주는 제품들로 구색맞추기만 되어 있는 곳에는 소비자들이
두번 다시 찾지 않게 된다. 구매는 두말없이 대형몰에 가서 하게 될것이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특색없는 쇼핑몰 컨셉은 아닌지?


수많은 쇼핑몰들 중에 대형 쇼핑몰들이 투자로 만들어내는 많은 기능이나 트랜드나 이벤트를
그저 따라하고 복사하고 아이템 또한 이것저것 다 잘 팔린다고 얘기를 들으면 업데이트하고
모두 모두 비슷비슷한 옷파는 곳, 신발파는 곳, 가방파는 곳으로만 보인다면 소비자들은
굳이 당신의 쇼핑몰에서 구매할 이유가 없다. 대형쇼핑몰들의 우수함이나 신뢰를 믿고
그곳에서 구매를 하지.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기획없는 프로모션, 이벤트, 할인전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모두들 하고 있으니까? 나만 안하면 안될 것 같으니까? 나도한다.
정답일 수 있으나 어떻게 준비하고 할 것인지, 어떤것을 목표로 하느냐등 기획이 필요한
것이다. 온라인 광고를 열심히 돈들여서 매출로 연결이 안된다면 좀 더 광고를 하기전에
기획력을 들여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특색있게 준비하고 할인전등도 보다 소비자에게
어필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저 구색 맞추기를 위한 이벤트 등은 소비자와 사업자에게 큰 도움이 안된다.


위에 열거된 사항들만 제거하고 준비한다면 광고.홍보에 투자되는 비용을 충분하게
보상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정답은


당신도 판매자인 동시에 소비자다. 소비자 입장에서 보라!


글-마케팅시크릿마스터(www.msecret.net) / 재능기부 마케팅교육강사 윤재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