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냄새 공포증, 환취증 Q/A; 몸에서 냄새가 나는 생선증후군에 걸린 것 같아요

지식찌우기 2019. 1. 28. 13:49

냄새 공포증, 환취증 Q/A; 몸에서 냄새가 나는 생선증후군에 걸린 것 같아요



 

제가 냄새가 나긴 했는데 희미해서 그냥 발인가 싶어서 발 좀 씻었는데 멀쩡하더라고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냄새가 확 납니다.

점심시간 끝나면 생선 냄새가 확 나고, 집에 갈 때쯤에는 굉장히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최근엔 심부전같은 급박한 심장박동도 느껴집니다

편도결석이나 역류성 식도염, 심한무좀등도 병원에서 확인 해서 무관계임을 드러냈습니다

너무 힘듭니다





안녕하세요?


난치성(고치기 어려운 병) 질환을 상담하고 치료하는 압구정정인한의원 한의학박사 이성준 한의사입니다.


우선, 질문자님께서 겪는 질환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질병이 그렇듯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은 하나지만 그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신체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현재 진료를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증상에 대한 정확한 근본 원인은 알기 힘들어서 일반적일 때를 기준으로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맨 아래 링크해드린 글까지 읽어보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통상적으로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그 냄새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나 아니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아닌데 자기 자신만 느끼는 것인가를 구분해야 합니다.


실제로 자신의 몸에서 냄새가 나고 타인도 그것을 느껴고 있다면 이것은 트리메틸 아미뇨증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난치성 질환에 해당이 되지만 이 질환은 실제로 소화장애에서 오는 경우가 부분입니다.


즉 특정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고 있고, 그것이 트림이나 방귀와 같은 형태로 몸의 외부로 새어 나오게 됨에 따라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환자들은 과민성 장 증후군과 같은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거나 배에서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크게 나는 등의 장이 좋지 않은 상황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소화기를 안정시켜 장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즉 트림과 방귀와 같은 것들이 불규칙하게 나오지 않게 하여 소화기를 편안하게 하면 냄새가 가지는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냄새가 나는 것처럼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일종의 신체화 장애에 해당하는데 이것은 몇 년 동안 자신을 괴롭히는 불편한 현상이 존재하는데 실제 그 기능상에는 이상이 없지만, 자신은 계속 괴로움을 겪는 상황에 해당합니다.


이런 신체화 장애는 그 냄새의 실체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그 냄새가 소화기 냄새에 해당이 되는지, 아니면 생식기의 냄새에 해당이 되는지, 아니면 땀 냄새에 해당이 되는지 등등을 파악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스스로의 몸에서 어떤 냄새가 난다는 것은 실제 검사상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몸은 그것이 정상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질문하신 분이 발 냄새로 처음 인지했다고 한다면 그것은 실제로 발에서 땀이 많이 나는 상황일 가능성이 큽니다.
즉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상황에서 그 땀으로 인해 발생하는 냄새가 되는 것이고 무좀 같은 것이 없다고 할지라도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을 결국 냄새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발의 땀을 해결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특히 발에 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는 발이나 발가락에 살이 많이 쪄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발가락에 살이 찌게 되어서 열이 발생하게 되면 환기가 잘되지 않고 통풍이 잘 이뤄지지 않음으로 인해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발가락의 살을 빼서 열을 제거하고 땀을 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이라는 한계상 답변이 부족한 점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아래 증상에 따른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몸에서 나는 냄새, 냄새 공포증, 환취증. (부제: 유사 생선냄새증후군)
https://blog.naver.com/junginomc/221318947115


추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확한 진단은 중요합니다. 매월 10명 무료진료상담을 통해 정확한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며, 본인에게 맞는 자가치료관리법을 전화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진료상담이 필요한 분은 신청하세요.
(이성준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