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이인증 비현실감 증상 Q/A; 이인증(비현실감)증상으로 너무 힘듭니다.

지식찌우기 2019. 3. 16. 21:02

#이인증 비현실감증상 Q/A; 이인증(비현실감) 증상으로 너무 힘듭니다.



제가 현재 이인증을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신이 몽롱하고, 멍하고...

비현실감을 느끼고 있고...

머릿속에 어떤 응어리로 가득한 느낌 입니다.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세계에 와있는 듯한 느낌이고...

그동안 느꼈던 생생함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내가 내가 아닌 것 같고...... 공황 불안도 있는 상태입니다.


약간의 두통. 머릿속에 열감도 느껴지구요..
행동도 굼띄고... 말도 급격히 줄고...

흥미도 줄었고...  기억력도 심각하게 떨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난치성(고치기 어려운 병) 질환을 상담하고 치료하는 압구정정인한의원 한의학박사 이성준 한의사입니다.


우선, 질문자님이 말씀하시는 증상은 해당 병은 앓고 있는 본인도 스스로를 잘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병입니다. 보통은 '뇌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크게 걱정하고 응급실 등을 찾아 시력검사나 머리 CT, MRI, 어지럼증, 혈압 등 신경과까지 검사를 해보기도 하지만, 대부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이다 보니 이런 현상을 앓는 사람들은 정확한 병명도 모르고, 어떤 치료를 해야 하는지도 모를뿐더러 치료법도 양방에서는 없다고 하고, 원인을 파악하기도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지만 눈 어지럼증 증상이 악화되면, 이인증 증상과 같은 갑작스러운 비현실감 '내가, 내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나타나게 된다. 즉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면서 현실과 분리된 느낌, 정신과 육체가 분리된 느낌, 막연한 불안감, 심장 두근거림, 피로감 등 신체증상도 동반, 뇌가 시키는 대로 행동은 하지만 집중이 되지 않고 정신은 다른 곳에 가 있는 것 같은 느낌, 분명 말을 하고 있는데 그냥 본능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 감정(기쁜.슬픔)이 멍해지거나 안 느껴져요 등등 다양한 소통 부재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렇다 보니 언어로 표현하기도 쉽지 않아서 당사자들이 눈 어지럼증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 나타난 것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인증은 눈의 문제가 만들어내는 병으로 개인의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머리가 무겁거나, 정신이 멍하거나, 어지러움 느낌이면서 눈 피곤, 두통, 집중곤란, 무기력, 팔.다리 저린 증상, 집중력, 기억력 저하 등 뭔가 설명하기 복잡한 증상들로 고통을 받았던 경험이 있었던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대부분 질병이 그렇듯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은 하나지만 이인증의 현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개인마다 체질이 각각 다르듯이, 어떤 병에 걸렸을 때, 병에 대응하는 방식도 사람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근본 원인만 파악되면 <이인증>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현재 진료를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증상에 대한 정확한 근본 원인은 알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를 기준으로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맨 아래 링크해드린 각 증상에 따른 글까지 읽어보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통상적으로 이인증은 여러 가지 정신적 질환이 있는 가운데서 나타나는 특이적 현상에 해당합니다.


쉽게 말하면 조현병이나 불안장애(공황장애), 기분장애, 해리성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여러 가지 원인질환을 앓고 있는 상황 속에서 부수적으로 표현되는 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 질환이 어떤 것인지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머릿속이 어떤 응어리가 가득 찬 느낌이라는 것은 무언가 과부하가 걸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스스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데 그것이 너무 과부하가 걸리게 되면 마치 열이 나는 것처럼 응어리가 가득 찬 느낌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특히 이인증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많이 보는 패턴이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스스로 마음의 결정이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그것에 있으므로 어떤 상황의 판단과 가치를 내리는 과정에서 나 자신이 없는 듯한 느낌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는 일종의 망상에 해당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심리나 행동 등에 너무 신경을 쓰게 되면 결과적으로 그 행동이나 심리를 자꾸 예측하려고 하게 되는데 이런 예측이 충분히 근거를 가지는 것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근거를 가지지 않고 진행되는 예측의 경우 망상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마음이 바깥쪽에 있는 경우 어떤 현상에 대한 가치판단 역시 외부로 두는 성향이 많아지므로 이런 현상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면 자신의 마음이 자신에게 있지 않은 것처럼 여겨지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의 반복이 이인증이라는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눈치를 많이 보는 것처럼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것은 없습니다. 이인증은 결국 타인의 눈치를 많이 보는 상황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이고 이런 행동의 반복은 열을 많이 만들어내게 되어 그 결과 급격한 체력소모가 야기 됩니다. 따라서 이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눈치를 많이 봄으로써 발생되는 열을 조절하고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럼주소: https://blog.naver.com/junginomc/221489920674



글이라는 한계상 답변이 부족한점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아래 증상에 따른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머리가멍해요 #어지러운증상 #집중력저하 #기억력감퇴..이유가 뭘까요?
http://junginomc.blog.me/221154303015

머리 멍함 소화장애 어지럼증 (부제: 가슴이 답답하고 체한것같은 증상)
http://junginomc.blog.me/221041693254

머리멍함.집중력장애로 인한 업무.학습장애 원인
http://junginomc.blog.me/221034335917

비염 코막힘 있으면 머리가 멍한 이유.(부제: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http://junginomc.blog.me/221029878301

(머리어지럼증 원인) 머리가 멍할때, 눈피로 증상, 집중력 저하
http://junginomc.blog.me/221024457081

정신이 맑지 않은 증상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http://junginomc.blog.me/221020291735

(머리가 멍해요) 머리 어지럼증 원인이 우울증 무기력증 증상 유발
http://junginomc.blog.me/221014781797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 병원검사 이상없다면, 이석증 원인 아닌경우 많아..
http://junginomc.blog.me/220795626345

집중력장애, 기억력감퇴 학생.성인? 학습장애.ADHD 증상 아닌 경우 많아
http://junginomc.blog.me/221159313457


추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확한 진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매월 10분에게 무료로 전화진료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자가치료관리법을 상담 해드리고 있습니다. 진료상담이 필요한 분은 신청하세요. 

(이성준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