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검색 바이럴마케팅, 홍보 키워드보다 구매키워드를 확보하라!

지식찌우기 2014. 3. 31. 15:39

검색 바이럴마케팅, 홍보 키워드보다 구매키워드를 확보하라!


이젠 컨텐츠와 맞지 않는 키워드만 전달하는 대표키워드 보다 구매키워드에 관심을 가져라!

 

[글: 윤재남 - 검색 바이럴마케팅, 홍보 키워드보다 구매키워드를 확보하라! / 이하 이미지=stock.xchng]


온라인마케팅에서 블로그, 지식인, 카페, 바이럴마케팅, 키워드검색 광고 등의 용어는 이제 인터넷마케팅 세계에서 따로 떼어놓고 생각하는게 불가능해졌을 만큼 매우 중요한 것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빠르게 흐르는 세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쇼핑몰 운영자들은 바이럴마케팅 전문가가 되어야 온라인에서 내 상품, 내 회사를 노출 시키고 그 안에서 구매가 일어나게 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려운 상황속에서 살고 있다.


그래서 초광속 디지탈 네트워크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쇼핑몰 운영자들은 유일하거나 혹은 앞선 블루오션 키워드를 찾아 PC와 TV, 태블릿, 모바일까지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매체에 콘텐츠에 실어 나르는 일을 해야하는데 이제 실무자들이라면 ‘내 것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보이려면 어떻게 할까?’라는 명제에 집중해야 한다.
 

누구나 생각하는 일반적인 검색 키워드로는 더 이상 온라인에서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 인터넷 광고를 하더라도 어떤 광고를, 어떤 키워드로, 어디에, 얼마나 집행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 또한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여기 몇가지 지침을 보이니 부디 잘 활용하여 당신의 영역에서 승리자가 되길 바란다.


첫번째,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은 조회수가 높은 대표키워들 선호하고 이런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하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조회수가 높다고 좋은 키워드일까?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키워드는 이미 많은 광고주들이 선점하고 있다. 근데 중요한 점은 그러한 대표키워드는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키워드지 상품을 구매할려고 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키워드가 아닌 경우가 많다.
 

조회수가 적다고 남들이 탐내지 않고 지나쳐버린 키워드, 즉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키워드로 경쟁사들도 모르는 상품 구매율이 높은 블루오션 키워드들이 있다. 이런 블루오션 키워드들을 찾아 실행할 생각은 커녕 찾으려는 노력도 하지 않아 경쟁자들만 배불리고 있다는 것을 아는가?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조회수가 높은 대표키워드들이 아니라, 실질적인 매출을 올려주는 남들이 모르는 구매율이 높은 숨어있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이왕이면, 조회수가 높은데도 아무도 광고와 홍보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근데 이러한 쇼핑몰 매출을 올려줄 수 있는 황금 키워드가 수시로 생겨나고, 아직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두번째, 포털에 노출중인 키워드 광고 진행업체 분석결과 많은 매체광고와 바이럴마케팅에도 불구하고 구매전환률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가 검색 키워드를 클릭했을 때 보게되는 첫 페이지가 제대로 타켓 페이지로 매칭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 소비자는 ‘이건 뭐야! 광고잖아..', '내가 찾는 것이 아니네’라며 해당 결과 페이지에서 더 찾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바로 나가 버릴 것이다. 즉, 특정 키워드에 맞는 정확한 바로 해당 키워드에 맞는 소비자가 원하는 컨텐츠 정보와 해결법 등을 첨가하여‘큐레이션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들인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한다.


세번째, 온라인에서 키워드 광고를 해야 효과적인 키워드가 있는 반면 굳이 키워드 광고를 하지 않고, 검색엔진 상위노출만으로도 충분히 마케팅이 가능한 키워드가 있다. 키워드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시류에 맞는 빠른 결정은 소호 쇼핑몰 및 중소 업체가 생존하기 위한 최상의 전략이다.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식인, 블로그, 관련 카페, 지식쇼핑, 트랜드 섹션에서 여러가지 키워드를 수집하여 통계와 검색 키워드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하면 어떤 키워드가 끌리는 키워드인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네번째, 쇼핑몰에서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잠재고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온라인 공간에서 길목을 잘 닦아야 한다. 길목을 닦는다는 의미는 잠재 고객이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는 물론 구매결정을 빨리 할 수 있는 키워드를 고르는 작업을 말하는 것이다.

 
우선 고객이 내 말에 귀기울이도록 해야하지 않겠는가? 그럴려면 실제 구매와 관련된 키워드 뿐 아니라 고객을 길목으로 유도하는 흥미로운 키워드도 같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번재,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그건 검색 키워드광고 보다 더 중요한게 있다. 검색키워드 광고는 수 많은 마케팅방법 중 하나 일 뿐이나, 많은 사람들이 빠른 결과를 바라기 때문에 쉽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광고에만 목숨거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쇼핑몰 운영자들의 그 입장을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하루 이틀 할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한번 더 생각해 보라고 말하고 싶다. 다짜고짜 ‘내가 판매하는 상품은 너무 좋으니 당장 이것을 사시오.’라고 말하는 상인에게서 물건을 구매하기는 쉽지 않다. 우선 친숙해져야 하고 신뢰를 주는 과정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 홍보, 광고는 따로가 아니라 함께 해야 한다.


여서번째, 키워드 광고와 바이럴마케팅에서 이기는 전략은 경재사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고정관념부터 이기는 것이다. 조금만 더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경쟁사를 충분히 이기고 적은 금액으로 최대 노출과 클릭을 유도할 수 있으며 매출도 몇 배 상승시킬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시도를 생각만 하지 말고 당장 하는 것이다.

 

글-마케팅시크릿마스터(www.msecret.net) / 재능기부 바이럴마케팅교육강사 윤재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