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머리어지럼증 원인) 머리가 멍할때, 눈피로 증상, 집중력 저하

지식찌우기 2017. 6. 8. 14:19

(머리어지럼증 원인) 머리가 멍할때, 눈피로 증상, 집중력 저하


(Causes of head dizziness) When the head is dull, eye fatigue symptoms, poor concentration


[글 :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 - (머리어지럼증원인) 머리가 멍할때, 눈피로 증상, 집중력 저하/ 이하 이미지=pixabay.com]


일상생활을 하면서 어느 날부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운 증상으로 눈이 피곤하거나 침침하고, 정신이 몽롱한 상태, 공부나 일을 할려고 해도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로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험을 겪고 있는 학생과 직장인들이 많이 있다.


"원장님 저는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몸도 무겁고 머리도 무거워요, 머리가 맑지 않고 멍한 느낌이에요. 집중력도 떨어지구요. 정수리가 무겁고 잘 까먹고 생각이 잘 안나고 말도 어둔해지는 것 같아요. 말하려고 하면 퍼뜩 생각이 잘 안나고 말하다가도 까먹고 건망증도 심해지는 것 같아요"


이런 어지럼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머리 멍함 증상일 것이다. 어지러운 느낌은 판단력을 떨어뜨리고 현실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며 심한 경우는 보행상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이다. 현재 대다수의 어지럼증은 귀의 전정기관의 담당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전정기관에 이상이 없다고 할지라도 어지럼증으로 고통 받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런 어지럼증의 대다수는 눈의 문제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며 눈 피로와 비문증, 시야의 이상상태 등이 원인으로 작용해서 머리의 멍함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눈의 피로 그 자체가 머리의 멍함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다. 왜냐면 눈의 문제에 대해서 실제로 안과의 검진을 받아보면 이 또한 정상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지럼증과 관련이 있는 눈의 문제는 시력 그 자체의 문제이기 보다는 눈의 피로와 연관이 있으며 눈의 피로상태는 호흡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눈과 호흡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만일 당신이 화생방 시설이나 독한 아궁이의 연기, 아니면 담배 연기 등을 흡입하였다고 한다면 호흡기의 불편함 외에 곧바로 눈의 이상상태가 같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때때로 이런 상태에서는 소화기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눈과 호흡기, 그리고 소화기는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기 보다는 상호 연계성을 통해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는 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어지럼증을 느끼면서 귀와 눈의 문제를 확인했는데도 별다른 이상이 없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머리가 멍하고, 정신이 몽롱한 상태로 불편하다면 당연히 호흡의 문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통상적으로 호흡의 불편함은 답답함이나 냄새 등을 잘 견디는지 아닌지를 판단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호흡이 약한 사람들은 특히 연기라든지 아니면 밀폐된 공간에서 답답함을 쉽게 느낀다. 그래서 이런 상태는 공황장애 등을 만들어내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냄새에도 특히 예민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냄새의 예민함은 소화기에 영향을 주게 되어서 그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함을 자주 만들어낸다. 따라서 머리의 멍함과 어지럼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려 주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이 생기면 일의 능률도 오르지 않을뿐더러 그로 인해서 우울증과 같은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증상이 생기면 1차적으로 귀와 눈의 문제를 확인한 다음 해당 부위에 문제가 없다고 느끼면 호흡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머리 어지럼증 멍함은 개인마다 치료기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심각한 기질적인 이상을 가져온 상태에서 나타내는 병이 아니니만큼 근본적인 원인만 잘 찾아내기만 하면 몸의 불편한 상황들이 없어지게 되어서 보다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위 증상으로 고통 받고 있다면 압구정 정인한의원 "온라인상담 (www.junginomc.com) 및 전화상담(02-588-7547)"을 통해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머리 멍하고 무겁고 어지러움증 증상(어지러움, 정신이 멍한 이유, 눈피곤.아픔, 집중곤란, 무기력), 우울증 무기력증 등 팔 다리 저림증상,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로 불편한 증상 등에 도움이 되는 글은 (http://bit.ly/2qHyPfy)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Causes of head dizziness) When the head is dull, eye fatigue symptoms, poor concentration
(머리어지럼증 원인) 머리가 멍할때, 눈피로 증상, 집중력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