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여성 성인여드름,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원인★(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불순)

지식찌우기 2017. 6. 14. 13:13

여성 성인여드름,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원인★(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불순)


여드름 심해지고, 피부과 치료를 받는데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는 경우
월경주기 불규칙? '다낭성 난소증후군' 의심해야...


Female Adult Acne, Narrow Acne, Purulent Acne Cause (Subtitle: polycystic ovary syndrome menstruation impurity)


[여성 성인여드름,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원인(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불순)/이하 이미지=pixabay.com]


피부트러블은 여성에게 있어서 비만과 더불어 심각한 고민을 안겨주는 문제이다. 특히 깨끗한 피부는 미의 기준뿐만 아니라 건강의 척도도 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곧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가장 바른 척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1년에 8회 미만의 월경 또는 35일보다 긴 주기로 나타나는 월경, 3개월 이상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피부트러블을 동반한다. 불규칙한 생리주기와 비만, 여드름 등이 있어 치료를 받아도 좋아지지 않거나 사타구니가 검게 변하고 팔과 다리에 다모증이 생기면 다낭성 난소증후군일 확률이 높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생리불순이라는 상태가 가장 기본적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여성의 생리상태는 피부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즉 여러 피부 트러블 중에서  생리와 연관을 가지면서 발생한다고 한다면 이것은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연관이 있다고 보면 되는데 특히 생리를 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트러블이 발생하고 배란일부터 피부트러블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이것은 다낭성난소증후군과 함께 동반되는 피부트러블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왜 피부트러블을 만들어내는 것일까? 일단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만들어내는 피부트러블은 호르몬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호르몬 중에서 특히 성호르몬은 피부트러블을 만들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호르몬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있어서 피부트러블은 어찌 보면 당연하게 나타나는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은 기운이 없거나 아니면 몸이 아이처럼 여린 경우가 대부분이다. 몸이 아이처럼 여리다는 의미는 약간 덜 성숙한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런 부분들은 식습관들을 살펴보면 비교적 명확하게 나타난다.


즉 어른들이 먹는 비리고 끈끈한 음식들을 선호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선호하는 달고 담백한 음식들을 먹는 성향이 강하고 또한 입맛 역시도 서서히 변화하는 입맛을 가지는 경우보다는 어려서부터 먹었던 입맛대로 그것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식습관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역시도 아이의 그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을 때가 많다. 즉 운동을 해도 좀처럼 근육이 생기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별로 많은 운동을 하지도 않았는데도 쉽게 피곤해 지치게 된다. 그로 인해서 잠이 몰려오는 성향이 많으며 잠을 잘 이루지 못하면 기운이 없어서 어쩔 줄 모르는 체력적 특성을 가지고 있게 된다.


결국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한마디로 자궁이 충분히 성숙하지 못하고 약간은 미성숙한 상태로 머물러 있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으로서 왕성한 성호르몬의 분비를 통해 자궁과 난소의 성숙된 상태를 만들어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은 상태가 지속됨으로서 생리가 늦어지거나 나타나지 않게 되고 그런 상태가 지속이 되면서 결과적으로 임신이 어려워지는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결국 피부트러블은 당연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사춘기를 지내는 과정에서 자궁의 성숙과 맞물려 피부 트러블이 나타나게 되는데 아직 자궁이 충분이 성숙된 상태를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그로 인해 어려서 나타났던 피부트러블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이미 나이로는 어른의 상태에 도달했지만 피부 트러블은 계속 지속되는 상태로 유지가 되는 것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결국 난소의 기능이 성숙한 그것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에 치료의 핵심이 있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피부의 트러블은 자연스럽게 치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단순히 성호르몬을 이용한 치료법 보다는 몸의 성숙됨을 만들어서 전반적인 부분을 개선시키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치료법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한의학적 치료는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이다. 그래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근본 원인을 찾으며 치료과정이 어려운 것이 아닌 질환이다. 즉, 그 원인에 따라 한방적인 개선방법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이지만,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제때 받지 않고, 병을 키우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부작용 걱정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시는 분은 전문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가 이워져야 몸이 건강해지고 생리주기도 정상화되고 질환에서 벗어날수 있으며, 추후 유산이나 불임없이 자연임신을 통한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 (이성준한의사 전화 무료진료상담 02-588-7547)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른 질환별 원인.증상은 다른 칼럼을 http://kro.kr/nxS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Female Adult Acne, Narrow Acne, Purulent Acne Cause (Subtitle: polycystic ovary syndrome menstruation impurity)
여성 성인여드름,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원인 (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불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