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생리불규칙 피곤함 느낀다면..(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피로감)

지식찌우기 2017. 6. 16. 19:40

생리불규칙 피곤함 느낀다면..(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피로감)


다낭성난소증후군 합병증 생리불순 만성피로


If you feel irregular menstrual tiredness (subtitle: polycystic ovarian syndrome fatigue)

[글: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 - 생리불규칙 피곤함 느낀다면 (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피로감)/이하 이미지=pixabay.com]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생리불순을 증상으로 나타나는 병이다. 이러한 생리불순은 무월경이나 생리지연의 상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간혹 부정출혈의 모습으로도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진단을 받은 이후에는 피임약의 복용 외에는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어서 그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런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합병증 중에 하나는 만성피로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체력이 건강한 성인의 그것에는 터무니없이 모자랄 정도로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항상 스스로 기운이 없다고 많이 느끼고 심한 경우는 마치 ‘노인’이 된 듯 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이것은 나이가 어리고 많고와 상관이 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는 병은 피로한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일단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병에 대해서 포괄적인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아주 쉽게 이야기하면 생리에 필요한 난소가 미성숙한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모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배란의 시기에 이미 성숙된 난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됨으로서 여성으로서 필수적으로 나타나야할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한마디로 호르몬을 담당하는 난소기능이 아직 덜 성숙한 상태라고도 이해할 수 있다.  충분히 성숙한 상태로 자기 기능을 담당하여야할 호르몬이 무언가 덜 성숙한 형태로 자신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서 성숙의 결과로서 만들어져야할 난소가 덜 커져있는 상태로 오래 지속되어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 바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조금은 여리고 어린 느낌의 이미지를 가진 여성들이 대부분이며, 나이가 어린 여성의 경우는 아직 사춘기가 덜 온 듯한 목소리나 생각들을 가진 경우가 많고 나이가 많은 여성이라고 할지라도 나이에 비해서 무언가 어린 듯한 느낌이 자주 보여지게 된다.



특히 이런 부분은 장의 기능에서 드러나는데 자신이 친숙한 음식에서는 장에 탈이 나지 않지만 조금만 덜 친숙한 음식 등을 먹게 되면 곧바로 장에 문제가 나타나서 장염이 자주 발생하는 모습의 어린아이에게서 나타날만한 신체적 상황들이 보여지는 경우가 많다.


그럼 여리고 덜 성숙한 느낌이 왜 피로한 느낌을 만드는 것일까?


당연히 여리고 덜 성숙한 상태의 몸은 성년의 그것에 비해서 체력적으로 무척 떨어지는 상태이다. 이 때문에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들은 피로에 의해 잠이 쏟아지는 경우가 많고 아무리 잠을 자고 난 다음에도 피로가 제대로 풀리지 않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피부 역시 주로 여드름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덜 성숙한 상태의 사춘기에서 보여주는 피부상태와 매우 유사하며, 몸의 미성숙상태로 인해 피로한 반응이 자주 나타나게 되고 이런 피로한 몸의 상태가 성숙하고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지장을 주게 되면서 체력이 약화되는 반응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사이클이 반복되면서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들은 체력저하가 더 심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들을 치료함에 있어서는 몸을 성숙하게 만들면서 기초체력을 높여주는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건강한 성인의 그것에 도달할 수 있도록 체력을 높여주면 자연스럽게 몸은 성숙한 모습으로서 나아가려고 하게 되고 이런 과정속에서 난소의 기능이 살아나게 되면 생리가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일반적으로 피임약을 통한 호르몬 치료만이 유일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 병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신체적 패턴을 이해하고 나면 호르몬 치료 없이도 정상적인 생리가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생리불순과 비만, 피부트러블 등의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지속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몸을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자신의 몸이 피로하지 않고 성숙한 상태로 잘 발달되고 있는 것인지를 확인하고 만일 쉽게 피로해지면서 몸이 여리면서 뭔가 덜 성숙한 느낌이 있으면서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이것은 기초체력의 저하에 의해 만들어지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이므로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한의학적 치료는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이다. 그래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근본 원인을 찾으며 치료과정이 어려운 것이 아닌 질환이다. 즉, 그 원인에 따라 한방적인 개선방법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이지만,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제때 받지 않고, 병을 키우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부작용 걱정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시는 분은 전문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가 이워져야 몸이 건강해지고 생리주기도 정상화되고 질환에서 벗어날수 있으며, 추후 유산이나 불임없이 자연임신을 통한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 (이성준한의사 전화 무료진료상담 02-588-7547)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른 질환별 원인.증상은 다른 칼럼을 http://kro.kr/nxS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If you feel irregular menstrual tiredness (subtitle: polycystic ovarian syndrome fatigue)
생리불규칙 피곤함 느낀다면..(부제: 다낭성난소증후군 피로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