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머리멍함.집중력장애로 인한 업무.학습장애 원인?(부제:집중이 안되고 머리가멍해요)

지식찌우기 2017. 6. 21. 14:56

머리멍함.집중력장애로 인한 업무.학습장애 원인?(부제:집중이 안되고 머리가멍해요)


업무.학습장애의 일종으로 머리가 멍한 느낌, 머리가 무거운 느낌에 대해서 알아보자.


I have a headache.It is caused by concentration disorder.It causes the learning disorder? (Subtitle: I can not concentrate and my head is blunt)

[글 :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 - 머리멍함.집중력장애로 인한 업무.학습장애 원인?(부제:집중이 안되고 머리가멍해요)/ 이하 이미지=pixabay.com]


일반적으로 머리가 멍해지는 상황이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됨에 따라 일과 공부의 의욕을 잃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머리의 멍함은 초기 일수록 빨리 해결하려고 해야 하며 시간이 지나서 그것이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즉 업무와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머리가 멍한 상태로  지속되게 되면 당연히 의욕이 떨어지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가라앉는 느낌이 발생하게 되어 우울한 기분이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매우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머리의 멍함 증상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일까?


첫 번째 원인으로는 가슴의 답답함이다.


평소 호홉 기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가슴이 답답해지는 상황에 이르면 머 머리로 올라가는 산소의 양이 적어지게 됨에 따라서 머리가 명해지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특히 가슴에 연기를 가득 머금은 상태처럼 느껴지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만일 흡연을 하게 된다면 해당 증상이 가중이 되게 된다. 따라서 머리의 멍함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슴의 답답함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게 해야 한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비염이다.


일반적으로 코만 막혀 있는 상태 그 자체로는 머리의 멍함을 만들어 내지는 않는다. 그런데 비염과 더불어 가슴이 답답한 상태가 오래 지속이 되게 되면 이것 역시도 호흡기능의 저하를 만들어내서 그로 인해 머리가 멍해지는 결과를 만들어내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원인으로는 시력문제이다.


눈의 문제는 멍함과 어지럼증을 만들어내는 가장 주요한 부분이다. 특히 눈이 아찔하다든지 눈이 침침하다든지 아니면 눈이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되면 그로 인해서 기운이 없어지는 상태로 놓이게 되고 그런 조건에서는 자연스럽게 머리가 멍해지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된다.


네 번째 원인은 피로이다.


통상적으로 머리가 멍해지는 상황은 피로를 잘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멍한 느낌은 졸음이 쏟아지게 되어서 그로 인해서 몸의 기운이 더욱 빠지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한다. 이런 조건에서 만일 감기가 걸리거나 열이라도 나타나게 되면 그 열로 인해서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


다섯 번째 원인은 열이다.


한의학에서는 열을 여러 가지 종류로 구별을 하는데, 특히 머리가 멍해지게 만드는 원인은 감기가 걸렸을 때 나타나는 열과 습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열의 2가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머리가 멍해지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여 정상으로 되돌아오면 관계가 없지만 1개월 이상이 지나도 정상으로 회복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이때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머리가 멍해지고 어지러운지를 진단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업무와 공부 학습력이 떨어지는 상황을 단지 머리가 좋고 나쁨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몸의 전반적인 상황이 건강한지 아닌지를 확인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업무능률과 성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유지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한의학적 치료는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이다. 그래서 머리가 무겁고 멍한증상의 근본 원인을 찾으며 치료과정이 어려운 것이 아닌 질환이다. 즉, 그 원인에 따라 한방적인 개선방법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이지만,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제때 받지 않고, 병을 키우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부작용 걱정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시는 분은 전문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가 이워져야 몸의 불편한 상황들이 없어지게 되어서 보다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성준한의사 전화 무료진료상담 02-588-7547)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머리 멍하고 무겁고 어지러움증 증상(어지러움, 정신이 멍한 이유, 눈피곤.아픔, 집중곤라, 무기력), 우울증 무기력증, 비염 등 저림증상,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로 불편한 증상.원인.치료 등에 도움이 되는 글은 (http://bit.ly/2qHyPfy)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I have a headache.It is caused by concentration disorder.It causes the learning disorder? (Subtitle: I can not concentrate and my head is blunt)
머리 멍함.집중력장애로 인한 업무.학습장애 원인?(부제: 집중이 안되고 머리가 멍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