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비염 코막힘 있으면 머리가 멍한 이유.(부제: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지식찌우기 2017. 6. 15. 14:44

비염 코막힘 있으면 머리가 멍한 이유.(부제: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비염 머리를 멍하게 하고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Rhinitis Nose is clogged and the head is hollow. (Subtitle: hair is heavy and hollow)

[글 :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 - 비염 코막힘 있으면 머리가 멍한 이유.(부제: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 이하 이미지=pixabay.com]


저는 현재 학생이구요. 몇 개월째 머리가 멍한 게 오후에는 미열도 있고 아주 무기력해집니다. 머리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가 해서 C.T촬영, X레이 다 찍어 봤는데도 아무이상이 없다고 하더군요. 이비인후과 빼곤 진료라는 진료는 다 받아봤습니다. 코가 심하게 막히지는 않지만 거의 매일 코를 킁킁거리고 코가 자주 나와 많이 푸는 편입니다. 한 달 전쯤인가 재채기를 심하게 하고 눈물도 자주 흘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요즘엔 눈 윗부분이 가렵고 귀 안쪽도 조금 가렵습니다. 제일 힘든 건 머리가 항상 멍하다는 겁니다. 머리에 피가 안 돌거나 호흡상태가 좋지 못하면 머리가 멍하다는데 비염 때문에 머리가 멍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위의 내용은 멍함 증상과 더불어 비염이 같이 나타나서 그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람의 호소이다. 과거 시대와는 다르게 과학이 점점 발달하고 있는 반면 심해지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로 인해 호흡기에 이상을 앓게 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비염은 세균성과 알레르기성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이 둘은 모두 콧물, 코막힘, 제체기 기침 등을 동반하여 나타나는데, 특히 콧물과 코 막힘의 증상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만들고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어서 그로 인해서 호흡에 영향을 주게 됨에 따라 머리로 가는 산소의 흐름을 방해해서 머리가 멍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비염 상태는 일단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며, 이러한 가슴의 답답함은 정서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미쳐서 우울감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짜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특히 장시간의 가슴부위의 답답함은 걱정이 많은 정서구조를 만들어내어서 해당 감성이 더욱 머리를 멍하게 만드는데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만약 하루 종일 머리가 무겁고 아프기도 하면서 멍한 느낌이 들면서 무기력한 상황이 나타난다면 자신의 비염의 상태를 확인해 봐야할 경우가 있다. 즉 비염으로 인한 호흡의 이상상태가 머리로 가는 산소에 영향을 주게 되어서 그로 인해서 멍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비염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여름철의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날씨가 습한 상태에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몸의 열이 가중되게 되면서 머리가 멍해지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런 분들은 주변의 습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비염은 몸을 피로해지게 만들면서 머리를 멍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쌓이게 하며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또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비염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천식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높다는 보고가 있다.


위 증상에 있는 경우 한방치료는 호흡의 답답함을 해결해서 머리로 산소가 잘 갈수 있도록 만들어서 멍함 증상을 사라지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비염까지도 치료가 되는 부수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비염과 멍함 증상이 같이 있는 경우라면 망설이지 말고 호흡기능의 강화를 통해서 해당 상태에서 벗어나는 치료를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할 것이다.



한의학적 치료는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이다. 그래서 머리가 무겁고 멍한증상의 근본 원인을 찾으며 치료과정이 어려운 것이 아닌 질환이다. 즉, 그 원인에 따라 한방적인 개선방법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이지만,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제때 받지 않고, 병을 키우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부작용 걱정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시는 분은 전문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가 이워져야 몸의 불편한 상황들이 없어지게 되어서 보다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성준한의사 전화 무료진료상담 02-588-7547)


※함께보면 좋은 다른 글 - 머리 멍하고 무겁고 어지러움증 증상(어지러움, 정신이 멍한 이유, 눈피곤.아픔, 집중곤란, 무기력), 우울증 무기력증 등 팔 다리 저림증상,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로 불편한 증상 등에 도움이 되는 글은 (http://bit.ly/2qHyPfy)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Rhinitis Nose is clogged and the head is hollow. (Subtitle: hair is heavy and hollow)
비염 코막힘 있으면 머리가 멍한 이유.(부제: 머리가 무겁고 멍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