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이인증 비현실감 증상 [Q/A] 몸과 정신이 분리되는 느낌입니다

지식찌우기 2017. 12. 30. 16:52

이인증 비현실감 증상 [Q/A] 몸과 정신이 분리되는 느낌입니다.



30세 여성입니다. 이러한 현상들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게 된지는 3개월 접어 들었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도저히 몸이 말을 듣지 않습니다. 머리와 몸이 완벽하게 따로 노는 기분입니다. 말이 제대로 논리 정연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말을 할 때 발음도 어눌해 지는 것 같고 자신감 있게 말이 내뱉어 지지가 않아요. 1분 전에 들은 단어도 까먹기 일수입니다. 간단히 제 몸과 정신이 분리가 되는 느낌이에요 말로 표현할 수가 없네요. 현실인지 이게 현실이 맞는지 분간이 안돼요.



최근 들어서 정신적인 문제와 더불어 몸도 이상해졌습니다. 손과 발이 저리고, 몸도 체형이 변했어요. 어지럽기도 하고 상처가 나면 잘 아물지 않고, 엄청 건조하고 온몸이 가렵고. 배도 많이 나오구요. 얼굴엔 기미도 엄청 올라 오구요.



몇 년에 걸쳐 한번씩 이런 증상이 와서 심리 치료도 받아보았는데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진단을 받고 약도 먹어봤지만 소용이 없더라구요. 글이 너무 앞뒤가 없네요 저를 누가 조종하는 것 같고 제가 제 자신이 아닌 것 같습니다. 가족들 볼 면목도 없고. 머릿속에서는 자꾸 니가 그렇지 뭐.. 한심하다. 너무 벗어나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압구정 정인한의원의 한의학박사 이성준입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 참조하시라고 답면을 공유합니다.



위 질문이 경우는 이인증의 하나의 패턴으로 정신과 몸이 분리된 느낌을 호소하는 경우이다. 이인증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런 호소는 흔하게 나타난다. 이런 현상은 결국 머리의 멍함이 만들어내는 증상이고 이것은 눈의 어지럼증에서 유발이 된다. 여기서 말하는 눈의 어지럼증이란 눈이 어두운 저녁이 되는 듯한 느낌을 말한다.



즉 졸음이 쏟아지는 밤이 되거나 아니면 아침에 일어나서 눈을 비빌 때 정신이 몽롱해지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곧 제정신이 되게 되는데 눈 어지럼증이 심한 상태가 되면 이 눈이 몽롱해져 있는 상황이 해결이 되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머리가 멍해지는 느낌이 들게 되고 결과적으로 머리와 몸이 따로 움직이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따로 노는 것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즐거움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작동을 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기억에서 그 즐거움을 느꼈던 기억이 함께 느껴지면서 이 두 가지 즐거움이 서로 시너지를 갖춰질 때 즐거움이 배가 된다. 하지만 이인증 상태가 되면 머리와 몸이 따로 움직이는 느낌으로 인해 현재 느껴지는 즐거움과 과거의 즐거움이 서로 연결이 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것은 스스로가 느끼는 대상을 명확하게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눈의 어지럼증으로 인해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 명확히 인식되지 못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병인 것이다. 즉 눈이 선명해지고 명료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감성은 살아나게 되는 것이므로 눈의 어지럼증을 해결해주는 것이 이인증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치료의 원칙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안타까운 것은 많은 학생들과 성인들이 이인증과 같은 증상으로 너무 오랜 시간 동안 힘들게 보낸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인증>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증상이다.! 정확한 근본 원인만 찾으면 그리 어렵지 않게 후유증 하나 없이 다시 정상적인 체질로 개선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보통 7일 정도면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1-2개월이면 몸의 기능이 정상적인 체질로 돌아갈 수 있다."



이인증의 증상과 원인, 해결방법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실 분은 

여기 글을(http://junginomc.blog.me/221171538258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인증 비현실감 증상 [Q/A] 몸과 정신이 분리되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