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이야기

§집중력장애, 기억력감퇴 학생.성인? 학습장애.ADHD 증상 아닌 경우 많아...

지식찌우기 2017. 12. 9. 18:35

§집중력장애, 기억력감퇴 학생.성인? 학습장애.ADHD 증상 아닌 경우 많아...


본인이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놀랍게도 공부를 못하게 하는 병도 있다. 단순히 성적이 ‘좋다, 나쁘다’의 의미가 아니다. 그야말로 학습(공부)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증상을 말한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어느 날부터 "말로 표현하기 힘들게 머리가 무겁고 정신이 멍하고 어지러움 느낌이다" 공부를 하려고 해도 집중력저하 및 기억력감퇴로 뭔가 설명하기 복잡한 머리부위의 증상으로 인해 고통 받는 학생 및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Concentration disorder, memory loss student. If the symptoms of ADHD are not much ...

[글 :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학박사 - 집중력장애, 기억력감퇴 학생.성인? ADHD 증상 아닌 경우 많아.../ 이하 이미지=pixabay.com]


특히, 공부를 많이 하는 학생, 수험생, 고시생(학교. 학원생활, 대인관계 등)들이 실내수업을 통해 몸 보다는 머리를 쓰는 일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서 정신적인 병과 성적 및 공부 스트레스가 누적되면서 어느 시점에서 이런 현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매우 빈번해진다고 할 수 있다.


[저희 아들 집중력 문제에 관해 절실합니다.]


안녕하세요. 아들은 17살 남학생이구요. 성적도 좋고 머리회전도 좋아 항상 자신감에 차 있었는데 중3을 앞둔 가을부터 극도로 피곤해하고 집중이 안 된다 하더니 공부를 시도하면 길면 20분, 짧으면 5분 이상 책상에 앉아 있질 못하고 일어나버립니다. 이후 멍한 상태로 무기력과 집중력 부족으로 책 한권 읽지 못하고, 기억력도 나빠져 외울 수도 없었어요.


그래서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도 받고, 2차례 집중력 검사를 받았는데 결과는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의사샘과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받았고, 처음 복용했을 때 애는 엄청 집중이 잘 되서 하루 2~3시간씩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가 되자 애는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어했고 그래서 약을 바꿨는데 부작용이 심하고 처음만큼 집중력에 효과가 없어서 다시 처음 먹은 약으로 리턴 했어요. 그리고 문제는 이때부터는 더 이상 집중이 안되었다는 것입니다. 첨엔 그런대로 하다가 나중엔 머리 아파 지쳐서 끝내기도 합니다. 이전처럼 다시 5분 이상 집중을 못합니다. 여전히 책도 못 읽구요,


의사샘께서는 공부 안되는 문제는 애 노력이 부족하다고 하시는데 애 말로는 머리로는 다 알고 잘 하고 싶은데 몸이 안 따라 준다고 합니다. 이런 중에 원장님의 글을 보고 우리 아이도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절실한 도움 말씀 부탁드립니다.


[공부에 집중력이 과거에 비해 떨어졌어요]


제가 굉장히 집중도 잘했고, 열심히 했었어요. 중 1때까지도 괜찮았는데 1학년 2학기 지나고 나서 수업시간에 자는 것은 기본이고 뭔가 기억력도 떨어진 것 같고요.. 집중력도 떨어져서 다른 잡생각들 때문에 5분도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평균도 10~15점 정도 떨어졌어요. 집중력이 떨어진 이유와 다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성인 ADHD 치료질문이요]


제가 중학교때부터 약간 대인기피증 같은 게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 성인이 되어서는 물론 대인기피증이 좀 남아있습니다 그래도 알바도 하고 사회생활도 조금하는데 다른 애들에 비해서는 조금 사회생활을 못한다는 생각을 자주했어요 소심해서 잘 말도 못 하구, 또 일을 시켜도 약간 보통 애들에 비해서 조금 못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집중력도 안 좋고, 기억력도 엄청 안 좋거든요, 언제부턴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일상생활을 하면서 되게 많이 느껴요, 지금도 공부를 할려고 해도 집중이 정말 안되거든요, 근데 이 증상이 ADHD라는거 같네요, 물론 제가 진짜 ADHD인지는 모르겠지만 증상이 전부다 ADHD네요, 지금이라도 치료하고 싶은데, 치료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집중력장애 문제인가요?]


저는 지금 고등학생이구요. 학생이다 보니 성적과 공부로 인해서 저도 모르게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정말 심하게 받았는지 정신이 심하게 멍하고요 제가 지금 뭘 하는지도 모르고 학교수업도 놓치곤 해요 문제를 읽다 보면 그 짧은 글도 다시 돌아가서 읽게 되고요 멍 때리다 보니까 시간이 저도 모르게 지나가있고 다른 사람보다 훨씬 심할 거에요. 정말 죽은 사람 같아요. 많이 자도 어디에서나 항상 졸리고 하루도 개운하고 가뿐한 날이 없어요


집중이 안되면 계속 붙들고 있던가 쉬던가 하라고 하잖아요? 계속 붙들고 있으면 전 진짜 책의 글자만 보고 있고 쉬면 절대 책상으로 돌아갈 생각을 안 하게 되더라구요. 또 집중이 안되니까 미루었던 공부 때문에 놀아도 노는 게 아닌 게 되니까 스트레스는 계속 쌓이고 머리가 터질 것 같아 토할 것 같고요 그렇다고 어렸을 때 산만하고 ADHD증상이 있던 건 아닐 거라 생각하는데 그냥 일반적인 학생들이 똑같이 겪는 증상일까요?


위 질문들은 모두 어느 날부터 집중력장애 (머리가 무겁거나 또는 맑지 않은 증상, 눈피곤, 무기력)증상이 나타나 공부를 하려고 해도 집중력 장애 및 기억력 저하로 불편한 증상 때문에 질문을 남겨주셨던 분들의 글이다.


현재의 이런 증상은 신경증(노이로제)이라고도 하고,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라면, 모두가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인 눈의 피로(TV. 핸드폰)에 의해 발생하는 눈 어지럼증에 해당하는 증상이다.


본인이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놀랍게도 공부를 못하게 하는 병도 있다. 단순히 성적이 ‘좋다, 나쁘다’의 의미가 아니다. 그야말로 학습(공부)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증상을 말한다.

눈 어지럼증 증상이 있는 사람은 뭔가를 집중해서 보면 글자가 흐릿하고 금방 피곤하고 책 내용이 머리에 안들어오는 현상이 있었을 것이다. 가까운 거리에서 책을 많이 본다거나 컴퓨터.핸드폰을 많이 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악화된 눈을 가지고 공부.컴퓨터.핸드폰 등으로 공부나 업무를 하기 되게 되면 더욱 악화되어 사물이 겹쳐 보이고 집중이 잘 안되고 읽었던 것을 다시 읽고, 읽어도 내용이 기억이 안 되는 일이 자주 발생했을 것이다.


이러한 눈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집중을 하는 행위에서 만들어지는 호흡의 멈춤 현상과 짜증으로 인한 얼굴부위의 열 오름이 가장 큰 몫을 차지한다. 사람은 어떤 대상에 집중을 하면 자연스럽게 호흡이 멈춰지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평소 자신이 호흡량보다 적은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런 신체적 상황이 머리 쪽으로 가는 산소의 흐름을 저하시키고 그로 인해서 눈 주변의 시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어 눈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되며, 또한 짜증이 반복되는 경우에 있어서도 얼굴 주변에 열을 오르게 해서 그 열이 눈에 자극을 줌에 따라 그로 인해 마치 감기 열이 뜬 듯한 느낌을 눈이 받게 됨에 따라서 눈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되어 그로 인해 집중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ADHD이나 수면호흡장애, 난독증 등의 직접적 원인이 존재하는 경우라면 그 이유라도 분명할 텐데 그렇게 극심한 증상이라기 보다는 미약한 상태로 존재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상당히 짜증나는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학습력 저하? 집중력.기억력 장애 증상, ADHD 아닌 눈 어지럼증 경우 많아...]


눈 어지럼증은 대체로 양방 병원에서는 대부분 이상 반응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명 자신은 그것에 대해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데 시력검사나 머리의 CT, MRI, 어지럼증, 혈압 등 모든 검사를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이런 현상을 앓는 학생과 부모들은 어떤 치료를 해야 하는지도 모를뿐더러 치료법도 양방에서는 없다고 하고, 원인을 파악하기도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집중력.기억력 장애 증상, 단순 증상 치료가 아닌 원인 치료가 중요!]


집중력장애와 기억력감퇴를 일으키는 눈 어지럼증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질환이 그렇듯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은 하나지만 그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신체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눈의 어지럼증은 그 증세가 애매모호하여 진단이 어려워 같은 증상을 보고도 전문의 입장에서는 다 다르게 진단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개개인마다 체질이 각각 다르듯이, 어떤 병에 걸렸을 때, 병에 대응하는 방식도 사람마다 각각 다르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것이 실제 진단을 해봐야 된다는 것이다. 집중력.기억력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치료에 앞서 정확한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즉, 정확한 관찰과 분석을 통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중의 하나로 본인 같은 경우에는 진단에 1~2시간 정도 소요가 되는 질환 중에 하나가 바로 눈 어지럼증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랜 시간 진단이 필요한 이유는 잘못된 진단과 치료를 할 경우 추후 재발이나 부작용을 겪는 일도 많으며, 불안장애, 우울증, 만성피로, 소화장애, 무기력증, 집중력장애, 기억력 저하 등 다른 질환까지 겪는 일들이 많은 질환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이 모든 현상은 일종의 어지럼증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을 진단함에 있어서 ‘집중력저하’원인과 ‘눈 어지럼증’을 서로 다르게 진단한다.


학습력 저하와 집중력.기억력이 떨어지는 상황을 단지 머리가 좋고 나쁨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몸의 전반적인 상황이 건강한지 아닌지를 확인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업무능률과 성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유지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한의학적 치료는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근본 원인을 찾으며 치료과정이 어려운 것이 아닌 질환이다. 즉, 그 원인에 따라 한방적인 개선방법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이지만,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제때 받지 않고, 병을 키우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부작용 걱정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시는 분은 전문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가 이워져야 몸의 불편한 상황들이 없어지게 되어서 보다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이성준 한의학박사 전화진료상담 02-588-7547 또는 온라인 상담 www.junginomc.com )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Concentration disorder, memory loss student. If the symptoms of ADHD are not much ...

집중력장애, 기억력감퇴 학생.성인? ADHD 증상 아닌 경우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