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생활 이야기

당신의 성장을 돕습니다. 인천서구에서 진행되는 인천연합 실천독서모임.

지식찌우기 2018. 10. 14. 23:20

당신의 성장을 돕습니다. 인천서구에서 진행되는 인천연합 실천독서모임.




책을 읽으면 성장합니다.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바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의 독서량은 8.3권 입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남들 보다 더 많이 성장하고 성공을 한다고 해서 100권, 500권 등 많은 책을 읽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책을 읽으면 내 삶이 굉장히 좋아져야 되는데 그렇지 않다고 푸념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왜? 그럴까요! 
저도 예전에 그랬습니다.

독서를 많이 하면 좋다고 해서 많이 읽었는데, 도저히 성장도 없고, 변화도 없고 바뀌지가 않았습니다.

누구는 독서를 통해서 삶이 바뀌었다고 하고, 누구는 독서는 독서일 뿐이라고 합니다.

차이를 만드는  비밀은 무엇일까요?

아주 단순하지만 엄청난 차이를 만드는 비결은 바로!! 실천 하는 독서


실천하지 않는 독서는 '시간낭비' 임이 분명합니다. 
책을 읽으며 잠시잠깐 나를 위로할뿐, 삶의 모습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결국 독서는 내가 알게 된 지식과 노하우를 내 삶에 적용시킬 때 결국 나 자신이 성장하고 바뀌게 됩니다.

위에서 처음 말한 것 처럼 아무리 수백권의 많은 책을 읽어 내 머릿속에 많은 좋은 지식과 정보가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내 스스로가 그 것을 내 삶에 적용시키지 않는 한은 단 하나도 바뀌는게 없습니다.



독서를 통해 나를 성장시키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책을 보고 실천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합니다. 보통 책을 다 읽고 난 다음에 하루만 지나도 거의 읽은 것들의
80%이상은 다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이왕 읽는 책, 쏙쏙 흡수하는게 좋겠죠 ? 
효율적으로 책을 읽는 방법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첫째, 책을 읽기 전에 작가의 서문, 목차의 짦은 메시지를 보고, 이 책을 통해서 내가 무엇을 얻을 것인지를 한 번 생각을 해보고,  사람들 앞에서 이 책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발표를 한다는 마음자세로 책을 읽으면 습득하는 정도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래서 실제로 발표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둘째, 독서를 할때 내가 책에서 본 것, 그것을 보고 내가 깨달은 것, 내 삶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내고 이것을 즉시 오늘부터 내 삶에 적용하여 습관으로 만들어 가려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본깨적 방법) 이런 좋은 습관들이 한달이 되고 두달이 되고 해서 많이 모여지게 되면 내 삶이 많이 바뀌어져 가게 됩니다.

셋째, 비지니스나 사업 또는 회사 업무를 할때 나한테 적용시키면 좋은 아이템일 것 같다고 하면 어떻게 적용시킬 건지 자세히 메모를 해두고 사업과 업무에 적용을 시켜나가야 합니다.

넷째, 책에 있는 내용을 그냥 수동적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내 삶에 적용시킬 것들을 찾아가는 것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내 삶 어디에 어떻게 적용시킬 건지를 메모를 하고, 그것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겨가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책 한권을 통해서 내 삶을 정말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불과 책 한권을 통해서도 이런데 이것을 10권, 20권, 100권을 읽으면서 알게 된 지식과  노하우를 내 삶에 적용시켜간다고 하면 단언컨데 100권만 이렇게 읽게 되면 여러분들은 정말로 완전히 다른 삶을 사시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고 내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첫번째에 말한 발표를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학창시절에 사람들 앞에서 발표한 내용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기억이 생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의 긴장감이 심장을 콩닥거리게 하는 기분이 떠오르시는 분들 많으실 것입니다. 

문제는 이 좋은 습관을 혼자서는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빨리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가라 ' 라는 말이 있지요.

저역시 의지를 불태우다가도 조금만 방심하면 금새 나태한 생활습관으로 돌아가곤 합니다. 
그래서 함께 성장하실 분들을 모집하는 이유입니다. 


인천연합 실천독서모임 자세한 내용 및 참여방법 공간아니모 https://hoy.kr/2L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