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쇼핑몰마케팅] 소비자를 사로잡는 쇼핑몰 마케팅전략!

지식찌우기 2014. 4. 14. 09:46

[쇼핑몰마케팅] 소비자를 사로잡는 쇼핑몰 마케팅전략!


하루에도 수천만명이 검색을 하는 네이버라는 공간에서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는 소비자들. 그리고 자신의 상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려는 쇼핑몰 사업자들은 항상 고민을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내 상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를 할 수 있는 쇼핑몰과 상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까하고 말이다.

 

[쇼핑몰마케팅, 소비자를 사로잡는 쇼핑몰 마케팅전략! / 이하 이미지=stock.xchng]

 

지금 당신의 쇼핑몰은 매출을 많이 올려주는 쇼핑몰인가? 전체 방문자수 대비 구매와 연결되는 쇼핑몰이라면 좋겠지만 투자 대비 수익률을 올리는 사업자는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지금도 10중 8,9는 쇼핑몰들이 폐쇠되고 있다. 아주 비참한 결과이다.


왜? 수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은 구매와 연결되지 못 한 것일까? 그 이유중 하나는 쇼핑몰들이 공장에서 찍어되는 비슷한 컨셉과 잘못된 방향성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품.서비스만 팔려고 혈안이 되어서, 적당히 상품페이지를 만들어 올리고 방문자수를 늘리면 매출이 오를 것으로 쉽게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


온라인에서 모든 것은 글과 이미지로 설명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사업자들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고객과 소통하면서 거기에 맞게 대응하면서 말로 설득을 할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글과 이미지를 활용하여 내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을 설득해야 한다!


그러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상품.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글과 이미지로 설명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쇼핑몰 사업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팔리기 위한 말'이 아니면 안된다는 것을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의 구매동선에 맞추어서 쇼핑몰 메뉴를 구성하고 상품구매를 원하는 타킷고객들이 구매전 어떤 것을 궁금해하는지를 파악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안심하고 상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신뢰감도 형성시며 줄 수 있게 쇼핑몰을 구축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고객이 상품.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사한 결과에 보면, 상품 소개나 회사 안내가 궁금한 고객은 거의 없으며, 퀼리티 있게 상품 정보를 만들어 올리면 구매가 이루어 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사업자만의 환상이면, 역으로 상품이나 기업의 냄새를 풍기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소비자들은 명확한 목적을 갖고 들어온다. 그리고, 인테넷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든 정보는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상식적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더욱이 우리 쇼핑몰의 상품.서비스는 이렇게 훌륭하고 좋습니다.라는 식의 상품페이지는 원하지 않는 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문장의 표현을 바꾸면 아주 재미있는 현상이 발생한다.


예를들면, 카피문구를 "1번 강남최초 일본오사카 초밥집 오픈"과 "2번 일본오사카 본고장 보다 맛있는 초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 1번과 2번 둘중 당신은 어떤 문장에 더 관심이 가는가? 아니면 "양보다 질의 시대... 맛있는 초밥을 조금씩 다양하게 일본오사카 본고장 보다 맜있다!"라면 어떨까?


"인터넷쇼핑몰제작 전문업체 와이비"카피문구에 관심이 가는가? 아니면 "쇼핑몰제작 경력 10년 전문가가 알려주는 쇼핑몰창업의 비밀노하우"라는 카피문구에 관심이 가는가? 똑 같은 상품.서비스이지만 표현방법에 따라 고객의 관심도는 달라진다. 그리고,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가치가 있으면 있을 수록 이에 해당하는 상품.서비스는 더 잘 팔리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만큼 공짜를 좋아하고 유혹에 쉽게 넘어오는 사람들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포인트 하나를 준다고 해도 경쟁 쇼핑몰업체가 아니라 우리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내용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몇몇 쇼핑몰을 살펴보면 이런 제도가 있으나 부각되지 않아 일반 고객들은 그냥 지나쳐 보내게 되고 결국 매출에 지장을 미치게 된다. 10원으로 1,000원을 벌 수 있는 미끼를 던지고 유혹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 자선사업도 아니고 수익을 올리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는가? 그 예로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해도 상품.서비스와 상관없는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쇼핑몰에서 건강 뉴스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단지 사실을 알리는 일반 뉴스가 아니라 해당 한 상품과 연관지어 뉴스를 전해야 한다. 일예로 암치료에 좋은 00식품을 전하는 대신 '암을 이겨낸 사람들'이 섭취해던 식품이라고 해서 고객의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쇼핑몰에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이렇게 상품과 연계되어야 한다.


어차피 만들고 리뉴얼 할 거라면 최대한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구매와 연결되도록 쇼핑몰을 만들어야 한다. 대부분의 쇼핑몰사업자들은 이 부분을 망각하고 방문자수를 올리기 위해 광고를 집행하고 인지도가 올라가면 매출도 오를 것으로 착각을 한다. 그래서 만들어 지는 것이 전략 없는 상품이미지 위주의 쇼핑몰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먼저 제공하라! 그리고 구매동선에 따라 고객이 자연스럽게 상품구매에 도달하도록 흐름을 만들어라!


참조글: 쇼핑몰 매출상승을 위한 효과적인 카피문구 작성법

글-마케팅시크릿마스터(www.msecret.net) / 재능기부 바이럴마케팅교육강사 윤재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