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쇼핑몰마케팅] 매출향상 전략, 쇼핑몰 방문고객을 잡아보자!

지식찌우기 2014. 4. 7. 09:13

[쇼핑몰마케팅] 매출향상 전략, 쇼핑몰 방문고객을 잡아보자!


처음 쇼핑몰창업을 한 후 많은 사업주들은 온라인 키워드 광고마케팅을 거의 진행한다. 하지만, 네이버, 오버추어 등 키워드광고에 많은 비용이 지출되지만 쇼핑몰의 매출은 지출한 광고비용만큼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일 것이다. 그 이유는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90% 이상의 쇼핑몰 운영자들은 처음부터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글: 윤재남 - 쇼핑몰마케팅, 매출향상 전략, 쇼핑몰 방문고객을 잡아보자! / 이하 이미지=stock.xchng]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탈 검색엔진에서 잠재고객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후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당신의 쇼핑몰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방문후 머무르는 체류시간은 보통 대략 8-30초, 구매포기 59%, 평균 컨버전율은 3.2% 정도가 된다고 한다. 우리가 비싼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유입시킨 고객들이 상품.서비스 구매를 하지 않고, 그냥 나간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방문한 고객들이 당신의 쇼핑몰에 매료되어 다음 단계의 행동, 즉 쇼핑몰에 있는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도록 하거나 혹은 당장 구매하도록 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게 할까? 당신이 광고를 하는 목적이 매출향상에 있다면 이것은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며 매우 중요시 여겨야 할 것이다.


잠재고객을 어떻게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가는 모든 쇼핑몰운영자의 가장 큰 바람이다. 그럼 어떻게 그것이 가능해질 수 있을까? 여기서 쇼핑몰운영자들은 많은 고민을 하게된다. 무엇이 문제인지...?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을 나가지 않게 잡아두고, 구매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쇼핑몰컨셉에 맞게 웹 사이트를 구성한 후 구매설득전략을 넣어 만든 상품페이지에 맞게 온라인 광고를 진행해야 하며, 방문한 고객을 잡아둘 정보 컨텐츠도 필요할 것이다.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한 노력만이 당신의 쇼핑몰을 보다 진일보하게 만들며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 방문객 증가가 반드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경험을 되새겨보길 바라며,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시키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첫째, 운영하는 쇼핑몰에 자신의 얼굴사진을 노출하라!


'고객은 왕'이라는 말은 오프라인 상의 서비스업에만 적용되는 얘기는 아니다. 온라인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아주 훌륭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방문자들에게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신다면 환불해 드립니다'와 같은 표현을 직접적으로 알리고, 보안장치가 된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운영자의 진정성이 있는 자기소개와 얼굴사진이 나오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을 비교 했을때 운영자의 얼굴이 나온 쇼핑몰이 더 신뢰도가 높고, 상품.서비스 구매율이 더 높다.


둘째, 판매하는 상품의 제작과정을 만들어 노출하라!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차적으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쇼핑몰의 상품들을 비교해 보지만, 구매 욕구가 있는 상품에 대한 정보는 훨씬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완성된 상품의 우수한 점만 보여주는 것보다, 그 상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촬영하여 보여주게 되면 보다 쇼핑몰 운영자를 신뢰하고 구매율이 높다.


셋째, 구매후기를 고객에게 잘보이는 곳에 노출하라!


방문한 고객들이 쇼핑몰에서 마우스를 머무르게 하는것이 바로 다른 사람이 그 상품을 구매 후 적은 사용후기를 보고 나와 같은 고민이 있는 사람이 이 상품을 사용하고 도움이 되었는지, 내가 찾고 있는 상품이 이 상품이 맞는지 알아보고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한다.


네째, 많이 찾는 상품 중 한 두가지를 마진을 남기지 말고 최저가로 팔아라!


마진을 하나도 남기지 말고 업종에서 많이 찾는 상품이나, 누구나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품을 선정해서 그 상품을 앞면에 배치해서 판매해 보자. 그들이 당장은 아니더라도 어디에서도 이 가격에 살 수 없기 때문에 고객들은 그 상품을 사기 위해서라도 즐겨찾기 해놓던가 당신의 광고 리스팅을 기억하고 재 방문하게 될 것이다. 재 방문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무언가를 구매하고자 다시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럼 이 미끼 상품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다른 상품까지도 판매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특별한 색이 없다면 고객들은 수많은 사이트 내에서 내 쇼핑몰을 기억하지 못 할 것이다. 나만의 특색을 찾아 가는 노력을 한다면 색을 통해서 만도 수 많은 고객들은 내 쇼핑몰을 오래 기억할 것이다.


이상은 쇼핑몰 방문자를 실 구매자로 전환시키는 몇 가지 방법으로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온라인에서 성공을 거둔 이들의 실 사례로부터 나온 팁들이다. 당신의 쇼핑몰에 잘 응용해서 활용해본다면 최소한 지금보다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쇼핑몰에서는 작은 차이가 매출과 연결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실천을 해야 한다.

 

글-마케팅시크릿마스터(www.msecret.net) / 재능기부 바이럴마케팅교육강사 윤재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