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쇼핑몰창업] 쇼핑몰 운영 핵심포인트와 홍보마케팅 전략

지식찌우기 2014. 4. 10. 06:13

[쇼핑몰창업] 쇼핑몰 운영 핵심포인트와 홍보마케팅 전략


우리나라엔 어떤 일이든지 처음에 시작하기가 어렵지 일단 시작하면 끝마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는 속담이 있다. 바로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다. 아무리 굳은 결심을 하더라도 일단 시작해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으로 이해되는 이 말이 오히려 쇼핑몰 운영자들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쇼핑몰창업, 쇼핑몰운영 핵심포인트와 홍보마케팅 전략 / 이하 이미지=stock.xchng]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늘어나고 있고, 야심 차게 쇼핑몰을 만들고 나서는, 광고에는 바빠서, 아니면 그냥 광고만 올리면 되겠지 안심하고 이후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쇼핑몰이 쉽다는 생각은 커다란 착각이다. 이것은 다른 종류의 사업과 마찬가지로 정보와 교육의 부재가 낳은 재앙이기도 하다.


쇼핑몰 운영에 있어 가장 힘든 부분이기도 하고 어려워하는 분야는 단연 마케팅전략과 홍보마케팅이다. 비록 시작은 했지만 매출도 안나오고 어찌해야할 바를 모르는 대부분의 쇼핑몰 사장님들을 위해 몇가지 핵심 포인트를 알려드릴까 한다.


첫째, 차별화된 쇼핑몰전략이 없다면 접어라!


쇼핑몰창업 초보사업자의 9할이 2년도 못 버티고 망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홍보마케팅의 중요성을 전혀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념자체도 모호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개념이 모호하니 그저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할 수 밖에 없고 비슷 비슷한 쇼핑몰 중 하나인 곳에 손님이 찾아올리 없으니 당연히 망할 수 밖에 없는 것인데 이것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
 

차별화된 쇼핑몰운영전략과 홍보마케팅전략이 없다면 아예 쇼핑몰을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나만의 컨셉으로 쇼핑몰을 기획하고 차별화된 마케팅과 홍보로 손님을 끌 수 없다면 쇼핑몰의 존재의미가 없다. 마케팅, 광고, 홍보 이 세가지의 명확한 개념과 실천이 없다면 성공보다 실패가 당신의 친근한 친구가 될 수 밖에 없다.


둘째, 쇼핑몰마케팅에서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인터넷 시장도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대기업 위주로 흘러갈 수 밖에 없는 규모의 경제다. 수많은 데이타의 홍수속에서 대부분의 정보는 검색이라는 절차를 통해 주인을 찾아가는데 검색은 기술적으로 색인이라는 절차를 거쳐 키워드를 미리 정리해둬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이 검색기술로 많은 데이타를 수집, 가공해서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곳이 소위 포털사이트(네이버,다음,네이트)라는 곳인데 쇼핑몰을 찾아오는 거의 대부분의 방법이 이곳을 통로 삼아 검색으로 찾아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라 포탈사이트 검색에 걸리는 키워드가 중요할 수 밖에 없다. 광고와 홍보마케팅도 검색을 기반으로 키워드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다는 것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 검색 키워드는 손님들이 내 쇼핑몰에 편히 오도록 길목을 잘 닦아 놓는 것과 비슷하다. 찾아오게 하는 키워드와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지속적인 고객의 검색팬턴을 연구를 해야한다.

 

 

셋째, 왜 내 쇼핑몰에 고객들이 와야하나?
 

어릴 적, 우리가 친구집에 놀러가는 이유는 단 한가지다. 뭔가 재밌는게 친구네 집에 있기 때문이다. 재밌는 장난감이 있거나 놀거리가 있거나 그도 아니면 맛난 간식꺼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즉, 쇼핑몰도 마찬가지이야 한다는 것이다. 광고와 홍보가 되어 손님이 찾아 온다면 그 손님도 이와 같은 이유가 있어서 오게 해야한다.
 

내 쇼핑몰에 뭐가 있어서 손님이 올까? 그저 그런 물건과 그저 그런 디자인만 있는 쇼핑몰은 재미가 없다. 신기한 물건, 좋은 물건, 흔하지 않은 물건 혹은 눈길을 끄는 재미꺼리. 이중 하나라도 있어야 손님이 머물고 놀다가 간다. 쇼핑은 현대인에 있어 놀이다. 단순히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행위를 넘어선지 오래다. 볼꺼리, 놀꺼리, 이야기 꺼리가 있는 쇼핑몰을 만들어야 손님이 머물고 구매를 한다는 점을 잊으면 안된다. 기억하라! 힘들게 쇼핑몰에 방문한 손님도 눈길을 끌만한 매력이 없으면 쉽게 다른 쇼핑몰로 이동한다.


넷째, 왜 같은 상품을 파는데 내 쇼핑몰에서 왜 안살까?


내 쇼핑몰에 손님이 들렀다가 이것 저것 구경만 하고 그냥 나가버리는 상황이 계속되면 사업자는 속상하다.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인데 그것마저 모른다면 더욱 더 답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손님의 눈길이 손길이 머무는 모든 곳을 점검해봐야 한다.


사업의 고수가 아니더라도 본능적으로 나를 돌아봐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쇼핑몰 컨셉, 디자인, 쇼핑의 절차, 상품 설명, 가격 정책 등 모든 것을 다시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광고와 홍보를 통해 손님은 많이 오는데 구매가 없다면 정말 심각한 상황이지만 돌아보고 고치고 개선할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다. 마케팅, 광고, 홍보는 손님을 오게 할 수는 있지만 구매의 모든 행위는 쇼핑몰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다섯째, 쇼핑몰광고는 언제해야 하나?
 

쇼핑몰 광고는 돈이다. 돈 없이 광고를 할 수 없다. 또 돈이 들어도 너무 많이 든다. 정해진 예산은 빠듯한데 처음부터 광고에 돈을 쓰면 나중에 어렵다. 먼저 예산이 적게 드나 노력이 필요한 마케팅과 홍보를 먼저 해야 한다.


마케팅과 홍보를 내손으로 해보면 광고에 대한 안목도 생긴다. ‘아, 여기에 광고를 더하면 매출이 더 오르겠구나’하는 것을 느끼는 시점이 있다. 그때가 바로 광고를 할 타이밍이다. 매출이 늘고 팔리기 시작하고 거기에 가속도를 붙이는게 광고지 처음부터 아무런 토대 없이도 물건을 팔아주는게 광고가 아니란 점을 명심해야 손해보지 않는다.


여섯째, 감사는 고객을 불러온다.


쇼핑몰홍보에는 사전 홍보와 사후 홍보가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여기 좋은 상품.서비스 있어요.'라고 알리는 것은 사전 홍보이고, '거긴 상품.서비스도 좋은데 주인도 아주 친절해!'라고 느끼게 하는게 사후 홍보다. 홍보는 꾸준히 하는것이 원칙이고 철칙이지만 무엇보다 내 상품과 서비스를 찾아주는 고객에 감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사후 홍보의 핵심 정서다.


사람이 사람의 가치를 하는 것은 양심과 감사하는 마음이 있어서 인데 내가 먼저 감사를 표시하면 고객은 자연스럽게 '맞감사'를 내게 되돌려주는 것이다. 맞감사는 고객이 쇼핑몰에 진심으로 남기는 '구매후기' 혹은 블로그에 써주는 '구매 사용후기'등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쇼핑몰 사업자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된다.

 

글-마케팅시크릿마스터(www.msecret.net) / 재능기부 바이럴마케팅교육강사 윤재남